[시민의소리 사별교육]‘선거보도와 언론윤리’를 주제로
[시민의소리 사별교육]‘선거보도와 언론윤리’를 주제로
  • 정선아 기자
  • 승인 2017.03.07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마식 판세보도와 여론조사 과해선거
보도의 기본은 산술적 양적 균형과 객관보도
선거보도에서 시민참여에 바탕을 두고 공공저널리즘 활성화해야

<시민의소리>(대표 문상기)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지원으로 지난 6일 시민의소리 편집국에서 본지 기자들을 대상으로 사내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강의에서 류한호 광주대 교수(신문방송학)는 ‘선거보도와 언론윤리’를 주제로 선거보도의 역할, 한국 선거보도의 특성과 한계, 선거보도의 방법, 여론조사 보도 등에 대해 설명했다.

다음은 류한호 교수의 강의 내용이다.

▲ 류한호 광주대 교수

선거보도의 역할

- 선거과정에서 언론보도가 매우 중요하다. 정보를 많이 갖고 있는 유권자가 형성에 미디어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선거과정에서 후보자를 직접 접촉하기보다 미디어를 통해 후보자의 자질, 능력, 공약 등의 정보를 입수하기 때문이다.

미디어가 설정하는 프레임은 선거과정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지난 대선 때는 박근혜 프레임에 문재인이 말려들어 갔었다. 종편을 비롯한 보수언론들이 충실히 그 프레임을 재생해줬기 때문이다.

선거보도는 민주적인 규범을 만들고 실현해나가는 과정이다. 규범 중에서도 시민중심 보도, 즉 ▲사람들이 자기통제를 할 수 있도록 진실한 정보 제공 ▲독립적 권력을 감시하고 합리적 여론 형성을 위한 공론장 역할 ▲시민의 의견을 대변하고 합의된 의견의 도출 등이 가장 중요하다. 

이것은 하나의 단위적 규범으로서 언론이 선택하는 게 아닌 언론 스스로 받아드릴 필요가 있다. 선거가 한 나라의 정치적 운명을 좌우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설정된 기본적 가치와 규범을 그대로 준수해야 한다.

후보나 정당의 정책공약에 대한 비교와 과거 공약 이행 실적에 대해 보도, 후보나 정당의 자질이나 정책수행 가능성과 진실성 검증, 전략과 방식 보도 등, 무엇이 흥미 있는가 보다 무엇이 중요한가에 초점을 맞추어야한다.

선거보도의 양도 늘려야 한다. 지난 대선 때 광주 매체들의 대통령 선거 관련 9시 뉴스를 보면 하루에 두 꼭지 정도밖에 나오지 않았다. 양이 적다보니 후보자가 어디에 갔고 무슨 말을 했는지까지는 알 수 있었다. 이를 거울삼아 양을 늘리면 후보들의 정책도 보도할 수 있다. 특히 부정적 선거보도 보다는 긍정적 선거보도의 양을 늘려야 한다.

한국 선거보도의 특성과 한계

- 경마식 판세보도에 너무 치중되어 있다. 정치게임의 단순 중계이며 승부 중심으로 보도하는 경향이 짙다. 여론조사보도도 과다하다. 이는 정책토론보다 승패의 게임으로 바라보게 만든다. 특정 후보와 정파에 편향된 보도로 헤드라인을 왜곡하고, 지역감정이 확대재생산 될 수 있도록 지역주의 조장보도가 진행되고 있다.

전투적·부정적 용어를 많이 남용한다. ‘공방’, ‘격돌’, ‘총력전’, ‘비방전’, ‘기선잡기’, ‘출사표’ 등의 전략적 용어와 ‘혼탁 근심’, ‘최악의 혼탁 선거’, ‘최악 투표율 우려’ 등의 부정적인 용어가 난무한다.

불공정보도의 대표적 케이스로 지난 대통령선거 때 영상을 보면 김대중 후보는 주변에 사람이 없어 보이게 찍거나 위에서 내려찍었으며, 불만에 가득 찬 인상으로 보여지도록 하였고, 김영삼 후보는 평범하게, 노태후 후보는 굉장히 의젓하고 권위 있고 멋있게 보이는 시각을 만들어 낸데다가 사람이 없어도 많이 모인 것처럼 보이게 표현했다.

그 당시 직접 들은 이야긴데 어느 방송사에서는 카메라 기자가 김대중 후보의 주변에 사람이 없는 장면을 못 찍어 예전에 나갔던 영상을 다시 사용하기도 했다고 한다. 또 김대중 후보가 좋은 얘기를 하면 보도를 하지 않고, 안 좋은 얘기를 하면 쥐어 패는 공격성 보도를 했었다.

선거보도 어떻게 할 것인가

●지켜야 할 원칙

- 선거보도에서는 정치적 중립과 균형을 유지시키는 ‘형평성’과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논쟁적인 사항에 대해 편파성이 없게 하는 ‘객관성’, 후보자 선택에 유용한 정보 제공과 법정 선거방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는 ‘다양성’, 선거 의의를 충분히 전달하여 국민들의 선거 참여에 기여하는 ‘계도성’을 지켜야 한다.

기자들이 주목해야 할 것은 선거기사는 사건기사가 아니라는 것이다. 일간지의 경우 자꾸 사건기사처럼 다루려 하는데 기자들은 욕망을 억제할 필요가 있다. 또 편집자의 편견이 작용하여 헤드라인이 본문과 상관없는 경우가 많이 있다. 선거과정에서 헤드라인 작성에 특별한 주의를 할 필요가 있다.

선거보도의 기본은 상술적 양적 균형과 객관보도를 하라는 것이다. 주요 후보자간 균형과 소수 후보도 보도대상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소수 후보까지 똑같은 지면과 시간을 주는 것은 맞지 않다.

정보원은 ‘언제나 사기 친다’고 생각하는 게 좋다. 거기에 속아 넘어가려 하지 않겠다는 자세가 필요하고 사실 검증이 필수적이다.

맥락을 거두절미하고 특정요소만 강조하는 보도를 지양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예전에 한 의원이 ‘노인들은 굳이 투표를 안 해도 되고 젊은이들이 해야 한다’는 발언으로 온갖 야단을 맞고 사과를 했었다. 앞의 이야기는 쏙 빼고 보도하여 형편없이 나쁜 사람으로 만든 것이다.

선거와 정치에 대한 냉소주의와 혐오감을 조장하는 부정적 보도를 피하고, 긍정적 태도형성을 위해 보도해야 한다. 인신공격이나 추문 들추기와 같은 부정적 캠페인을 비판하는 보도도 중요하다.

●취재보도 시스템부문의 개선점

- 언론매체 스스로 독자적인 양질의 선거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공정보도를 위해 언론기구별 또는 각 사별 선거보도기준을 준수하고, 시민단체들의 선거보도 감시기준도 숙지해야 한다. 

취재기자의 확충 및 전문성을 증대시켜 취재 대상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다양한 정보를 입수하여 취재해야 한다.

지역내 경쟁 방송사 그리고 다른 유력한 신문사와의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언론사나 기자 개인의 지향과 판단을 강요하는 보도를 지양하여 부적절한 언론 플레이를 무력화해야 한다.

●여론조사 보도

- 지지도 중심의 여론조사 내용의 지나친 영향을 막기 위해 방송에서의 제시 순서를 늦추고, 신문지면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축소해야 한다.

여론조사는 정확해야 한다. 혹시나 부정확하면 특정후보의 들러리를 서는 여론조사가 될 수 있으니 잘라버려야 한다. 오차범위 내의 차이는 보도하지 않고 순위를 제시하면 안 된다. 사람들의 인식은 지지율 차이보다 순위에 더 많은 관심을 갖기 때문이다.

통계치의 소수점 이하는 표시하지 않는다. 여론조사 자체가 사실 부정확 한 것이므로 소수점이 들어가면 정확한 것 같은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언론사는 선거여론조사에 관한 교재를 비치하고, 선거보도 종사자에게 사전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보도를 추구해야 한다. 또 사내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선거보도교육 프로그램에 소속기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가능하면 여론조사 담당 기자를 사전에 지정해 평소 전문지식을 기르도록 지원해야 한다. 

언론사별 준칙을 제정하여 동의하는 언론사는 자체매체를 통해 적절한 방법으로 준칙 준수 의사를 밝혀야 한다.

●선거보도와 시민사회와의 관계

- 선거보도에서 시민참여에 바탕을 둔 공공저널리즘을 활성화해야 한다. 공중·시민·유권자에게 선거·정치·사회 아젠다의 선정권을 돌려주고, 후보자의 관심을 시민 아젠다로 전환하여 시민사회의 *매니페스토운동을 선거보도에 적극 반영 또는 상호연계를 추구해야 한다.

(*매니페스토운동: 후보의 공약이 진짜 좋은 건지 찬찬히 한번 따져보자는 것)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