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2017 청년정책 시행계획 확정
광주시, 2017 청년정책 시행계획 확정
  • 박창배 기자
  • 승인 2017.02.14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분야 10대 핵심사업 포함 63개 사업에 563억원 투입

광주광역시가 넉넉하고 당당한 청년의 삶 보장을 목표로 2017년 청년정책을 본격 추진한다.

광주시는 최근 청년정책위원회를 열어 2017청년정책 시행계획을 확정했다.

총 563억원의 예산을 담은 2017년도 시행계획은 경제, 복지, 문화, 참여의 4개 분야에 걸쳐 신규사업 17개 64억원, 계속사업 46개 499억원으로 구성됐다.

지난해 ‘2021 광주청년정책 5개년 계획’을 수립한 후 청년단체 의견수렴, 각 부서별 협업, 청년정책위원회 워크숍 등을 통해 시행계획의 세부내용을 구체화했다.

지역청년들에 대한 자립과 성장의 사다리를 놓는다는 정책방향에 따라 ▲광주청년드림사업 ▲광주청년 창업펀드 결성·운영 ▲청년창업 특례보증 ▲구직청년 교통카드 ▲학자금 이자지원 확대 ▲청년 건강권 보장 ▲지역 청년문화예술인 쿼터제 ▲2017세계청년축제 ▲청년정책 협치 강화 ▲청년운영공간 교류활동지원 등 10대 핵심 사업을 추진한다.

10대 핵심사업은 교육, 취업, 결혼으로 이어지는 생애주기에 따라 청년의 자립을 지원하는 시기별 맞춤정책 기반의 첫발을 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올해 청년정책의 대표 사업인 광주청년드림(Dream)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청년드림사업은 직장과 진로를 정하지 못한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의 다양한 일 경험을 제공하면서 구직활동 비용을 지원하는 광주형 청년구직활동 지원 사업이다.

공공기관형, 사회적경제형, 사회복지형, 기업형, 청년활동가형, 자기주도적 프로젝트형 등의 6개 유형에 맞춰 관심사에 따라 청년들이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지역의 각 현장에 밀착해서 청년에게는 일과 미래를 찾아주고, 지역사회에는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구직청년 교통카드 발급 사업이 신규로 도입돼 취업 준비기간이 길어지면서 청년층이 겪는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했다.

교통카드 발급은 청년당사자 중심의 광주청년위원회 제안이 반영된 사업으로 청년정책 민·관 협치의 모범으로 평가된다.

10대 핵심사업 외에도 ▲청년일자리 발굴사업 등 경제분야 27개 ▲빛고을 장학재단 운영 등 복지분야 11개 ▲청년 창의콘텐츠 개발지원 등 문화분야 9개 ▲광주청년센터 활성화 등 참여분야 16개 사업이 추진된다.

행정과 청년을 연결하는 중간지원조직으로 지난 2015년에 문을 연 광주청년센터에서는 올해 청년단체와 동아리 지원을 강화하는 다양한 사업들이 펼쳐진다.

이외에도 시는 청년들의 부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청년부채TF를 구성해 상반기 중으로 지원 방안을 확대할 예정이며, 2019년까지 청년주택 100호 공급, 청년창업자 쉐어하우스 운영 등 청년 주거 정책도 마련하고 있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청년의 미래가 광주의 미래를 결정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민선6기의 중심을 청년에 놓고 지난 2년 동안 제도와 기반을 튼튼하게 마련해 왔다”며 “올해는 청년들의 삶 속으로 더 깊숙이 들어가서 우리의 귀한 아들 딸들이 당당하게 일하며 지역의 주체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더욱 힘을 쏟을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