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의회 224회 임시회 2차 본회의 구정 질문
남구의회 224회 임시회 2차 본회의 구정 질문
  • 신문식 시민기자
  • 승인 2015.10.15 2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을 위해서 주민을 위한 박용화 의원의 구정 질문은

남구의회(의장 김점기)는 15일 제22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구정현안에 대해 질문을 했다.

이날 구정 질문은 15일 조기주 부의장의 사회로 새정치민주연합 박용화 의원의 질문 내용과 최영호 남구청장의 답변을 들어본다..

▢ 박용화 의원 구정 질문 내용.
1. ‘양림동 버드나무 보호수 지정’에 대하여
벌채와 고사의 위기에 있는 학강초등학교 교정, 푸른 길공원 정율성 흉상 옆에 있는 두 그루의 버드나무에 대해 보호수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버드나무 앞에 양림동에 대한 유래 등을 설명하는 안내간판을 설치해 양림동 역사 마을 투어의 출발점으로 삼는다면 양림동 역사 마을 조성사업이 한층 빛날 것으로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구청장의 답변 바란다.

2. ‘푸른길 백운권역에 진다리 붓 조형물 설치’에 대하여
푸른길 백운권역 중 각종 행사가 자주 개최되고 정자가 설치되어 주민 쉼터 역할을 하는 곳에, 우리 지역에도 이렇게 전통과 역사를 대표할 상품이 있다는 것을 널리 알리고 백운동 주민들의 자긍심도 높일 수 있도록 진다리 붓을 형상화한 조형물을 설치하고, 또한 진다리 붓의 문화적 상품성 극대화를 위해 이곳에서 전국 단위 서예대전 등을 개최하면 푸른 길 전체적으로 봤을 때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에 대한 구청장의 답변 바란다.

3. ‘푸른길 포토존 설치’에 대하여
푸른길 양림권역과 백운권역은 가을을 맞아 느티나무의 멋진 단풍을 즐기기 위해 많은 시민과 이제는 전국에서도 찾아오는 우리 남구의 대표적인 명소로 알려졌다. 한 장의 사진으로 그 에 대한 기억을 되살리고 다시 한번 찾아가 보고 싶은 곳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포토존을 설치하여 푸른 길을 방문하는 모든 분께 의미 있는 곳으로 거듭날 수 있게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구청장의 답변을 바란다.

◎ 최영호 남구청장은 박용화 의원의 질문에 답변하였다.
▼첫째, 의원께서 말씀하신 양림동 두 그루의 버드나무 중 학강초등학교 교정에 있는 버드나무는 시 교육청 2016년 학교 재배치 사업계획에 따라 연내에 옮겨야 할 상황에서 지난 10월 3일 강풍으로 쓰러져 10월 8일 양림동 커뮤니티센터 앞으로 이식을 완료하였다.

그리고 푸른길 공원 정율성 흉상 근처에 식재된 버드나무는 고사상태로 생육에 문제가 있으나 전문가 등과 함께 소생시킬 방법을 찾고 있다. 양림동 버드나무 보호수지정과 관련하여 말씀드리겠다.

보호수 지정 요건은 산림보호법 제13조 및 광주광역시 보호수와 노거수 보호 관리조례 제4조에 의거 노목. 거목. 희귀목 등 수령 100년 이상 된 수목으로 높이 20m, 지름 0.9m 이상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버드나무 생육상태와 보호수 지정요건 충족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보호수 지정권자인 광주시에 신청토록 하겠다. 아울러, 버드나무 앞에 양림동에 대한 유래를 설명하는 안내간판을 설치하여 양림동 역사 마을 투어의 출발점으로 삼을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

▼ 두 번째, 의원께서 질문하신 내용 중 먼저, 진다리 붓을 형상화한 조형물 설치에 대하여는 푸른 길 권역 광주 명소 만들기 기본계획에 진다리 붓 특화사업은 백운권역 주요사업 내용에 반영되어 있으며, 진다리 붓 조형물 설치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조형물 설치는 지역주민들의 합의와 공감대가 선행되어야 하고 사업비가 우선 확보되어야 하므로 푸른 길 권역 도시재생 추진협의회를 통해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렵하여 진행하겠으며 사업비 확보는 중앙부처 공모와 광주시 시민참여예산 등을 통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

다음은 전국 규모의 서예대전 등 개최에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다. 다만, 전국 규모의 서예대전을 개최하기 위해서는 인적, 물적, 인프라 및 지역 분위기 조성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 되는바, 타 자치단체 사례 등 제반 여건을 자세히 검토하도록 하겠다.

▼셋째, 푸른 길을 다시 한 번 찾아가 보고 싶은 의미 있는 곳으로 기억할 수 있도록 포토존 설치의 필요성에 대해 푸른길 공원은 주민들의 휴식처이자 광주를 대표하는 문화공간으로 의원께서 말씀하신 설치 사업은 이번 ‘푸른 길 권역 광주명소 만들기’ 기본 계획에 주요사업으로 반영되었다.

다만, 푸른길 공원을 관리하는 주체가 우리 구가 아닌 광주광역시와 (사)푸른 길로, 이들 기관과의 협의 및 법적 검토 등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사전절차를 거쳐 의원께서 제안하신 내용이 실현되도록 노력하겠으며, 푸른 길 권역을 광주의 대표 명소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푸른 길공원은 광주의 대표 문화공간으로 큰 핏줄과 같은 역할을 하는 곳이다. 푸른 길공원이 활성화되면 그에 따른 작은 핏줄들이 역동적으로 활력을 받을 것이다. 푸른길 공원의 광주명소 만들기에 민관 역량을 총동원하여 획기적인 전환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