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다양성(2) 광주市 생물다양성 보전, ‘관심 밖’
생물다양성(2) 광주市 생물다양성 보전, ‘관심 밖’
  • 권준환 기자
  • 승인 2015.09.02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은 지금까지 자신들의 편리한 생활만을 위해 자연을 파괴하며 ‘개발’을 해왔다. 자신들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수많은 생물들을 벼랑 끝으로 내몰았던 것이다. 그러나 지구 안의 생물은 공존하며 살아가는 것이 아닌가.

한 가지 생물종이 멸종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산업혁명 이후 인간이 본격적으로 개발을 시작한 이후 100배 이상 빠르게 진행됐다는 보고가 있다. 과연 그만큼 인간은 편해졌나하는 의문이 든다.

인간의 편익을 위한다는 개발의 결과는 이상기온현상, 가뭄, 홍수, 산사태, 해수면 증가, 우박, 태풍, 해일, 지진 등 각종 자연재해를 일으켰고 그 규모와 피해가 기하급수적이다. 또한 산림손실, 사막화 등 환경변화에 따라 생물다양성의 감소가 미래의 핵심 환경문제로 제기될 전망이다.

특히 최근 생물다양성과 관련해 생태주권을 지키고, 자연환경을 보전해야 한다는 목소리들이 높아지고 있다.

해충 한 종도 큰 잠재적 가치 있다

생물다양성을 보존한다는 것은, 많은 종류의 생물들이 살 수 있게끔 환경을 조성해준다는 것이다. 이는 개체수가 아니라 종의 수를 말한다.

따라서 다양한 종류의 생물이 살기 위해서는 다양한 환경이 조성돼야 하는 것이 당연지사다.
생물다양성의 측면에서 보면, 우리가 없어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모기나 파리 등의 해충 한 종도 굉장히 중요하고, 어마어마한 가치(잠재적 가치)가 있을 수 있다고 본다.

이 한 종이 앞으로 인류에게 어떤 혜택을 줄지 모르기 때문에 잠재적 가치가 있다고 보는 것이고, 때문에 귀찮고 피해를 입힌다 해서 완전히 종을 없애버리면 손실이라는 것이다.

이두표 호남대 생물학과 교수는 “만약 유행성 질병이 발생했을 때 거기에 대한 백신을 만들어야하는데, 어떤 생물에서 추출이 될지 아무도 모른다”며 “우리에게 당장 이롭든 해롭든 생물종 자체는 인류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무한한 잠재적 능력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양한 생물이 이 땅에 살 수 있도록 보존하고, 이 땅에 이러한 생물들이 살고 있다는 것을 대외적으로 밝혀야 한다”며 “외국사람들이 우리나라 생물을 가져가 백신이나 특효약을 개발하면 우리 자원이기 때문에 대가를 지불해야 하고, 그러면 가만히 있어도 엄청난 돈을 벌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생태주권을 지키는 것의 중요성이다”고 덧붙였다.

생물다양성과 함께 거론되는 것이 유전적 다양성이다. 도심의 경우 개발로 인해 인간을 제외한 생물이 사는 공간이 연결되지 않고 독립적 공간으로 고립되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

때문에 이 고립된 공간 속에서 같은 유전자를 가진 종끼리 근친교배를 하게 돼 유전적 질이 저하되는 것이다. 따라서 생물다양성 및 유전적다양성을 보전하기 위해서 생태통로를 확보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자연환경보전법 제2조 9항에서는 생태통로를 ‘도로·댐·수중보(水中洑)·하구언(河口堰) 등으로 인하여 야생동·식물의 서식지가 단절되거나 훼손 또는 파괴되는 것을 방지하고 야생동·식물의 이동 등 생태계의 연속성 유지를 위하여 설치하는 인공 구조물·식생 등의 생태적 공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생물종 감소와 생태계 파괴가 가속화됨에 따른 생물다양성 보전 필요성에 대한 범지구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지난해 10월 강원도 평창에서 제12차 생물다양성 당사국총회가 열렸다. 당사국총회에서는 생물다양성의 주류화, 보전강화, 위협요인 저감, 연구 및 관리체계 구축 등의 전략을 세웠다. 이 중에는 지방정부의 생물다양성전략 실천 확대라는 과제도 포함돼 있다.

광주시, 생물다양성전략 ‘책임 아냐’

광주광역시는 이러한 생물다양성에 대한 어떠한 대응을 하고 있을까? 광주시는 이러한 생물다양성전략 실천에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광주시 환경생태국의 한 관계자는 “생물다양성은 필요성과 의무성을 따져야 한다. 당사국총회 내용은 권고 사항이기 때문에 반드시 해야 한다는 책임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는 답변을 했다. 생물다양성에 대한 관심이 있는 것인지 의심스러울 정도다.

이 관계자는 이어 “자연환경보전 실천계획은 법으로 10년마다 수립하도록 돼있다. 법으로 해야 하는 것을 먼저 해야지 권고하는 것을 먼저 하진 않는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현재 2차 자연환경보전 실천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검토 중에 있다고 한다.

또한 “광역시(광주시)는 도시개발이 많이 진행됐기 때문에 습지와 하천이 많은 광역도(전남도)에서 먼저 생물다양성전략을 실천해야 한다”며 “광주시도 타시·도를 벤치마킹하려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해 다른 시도 것이나 베끼려는 입장인 것처럼 들렸다.

더욱이 그의 답변과는 다르게 광주시는 이미 ‘광주광역시 자연환경보전 실천계획(2007~2016)’ 1차 용역보고가 있었다. 최소한 용역비를 들여 10년짜리 보고서를 만들었다면 당연히 실천해야 할 것이다.

‘광주광역시 자연환경보전 실천계획(2007~2016)’에 따르면 ▲남구 제석산 구름다리 지역 ▲제석산과 광주대 동쪽산림 단절 구간 ▲송원여고와 풍암지구 남쪽 배후 산림녹지 사이 단절구간 ▲풍암지구 남쪽 산림녹지와 광주대 서편 녹지사이 단절 구간 ▲효천역 남쪽 도로에 의해 단절된 녹지 구간 등 도심 외곽녹지와 도심녹지의 연결부가 단절된 5개 지역을 생태통로 조성 대상 후보지로 선정했다.

하지만 자연환경보전 실천계획의 계획기간인 2016년이 1년밖에 남지 않은 현재, 5개 지역 중 단 한 곳도 제대로 생태통로가 설치된 곳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제석산 구름다리 일원에 남구청에서 소규모 박스형으로 설치했지만, 이를 생태통로라 보긴 어렵다.

광주시가 공식적으로 설치·운영하고 있는 생태통로는 국지도49호선 중 옥녀봉과 복룡산을 잇는 터널형 생태통로 한 개 뿐이다. 이는 용역보고서에서는 언급하지 않은 지역이다.

하지만 광주시는 예산타령만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당사국총회에서 권고사항이 나왔으면 환경부에서 지원해줬으면 좋겠는데, 생태통로와 관련해서는 국가에서 10원도 주지 않고, 시 자비로 해야 한다”며 “예산확보가 가장 힘들다”고 비껴 말했다.

덧붙여 “서구 금호지구의 중앙공원 쪽에서 월드컵경기장을 잇는 도로가 개설되면서 단절된 구간에 천정배 국회의원의 공약사항으로 52억 예산을 들여 육교형 생태통로를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역 생물종 연구 및 조사 필요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결국 10여년전 시가 발주한 용역보고서의 실천계획은 거들떠보지 않고 국회의원의 눈치만 보고 생태통로를 만들겠다는 것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천정배 의원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공약사항도 중요하지만 사전에 ‘송원여고와 풍암지구 남쪽 배후 산림녹지 사이 단절구간’과 같은 서구 내의 생태통로 문제가 지적된 것에 대한 관심을 기울였어야 한다.

지난해 정부가 수립한 제3차 국가생물다양성전략에서는 2018년까지 8개 광역지자체에서 지방생물다양성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경남도와 강원도에서는 지방생물다양성전략을 수립했으며 이 외에 서울, 울산, 충북 등이 전략 수립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광주시는 지역 생물종에 대한 연구 및 조사 자료가 부족해 사실상 전략 수립조차 진행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김영선 광주전남녹색연합 운영위원(호남대 외래교수)은 “서울시는 2008년에 이미 도시숲 생태 정밀조사까지 마쳤지만, 광주는 지역 생태계에 대한 연구가 되지 않아 자료가 없는 실정이다”고 지적했다.

이두표 호남대 교수도 지역 생물종 파악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이 교수는 “우리나라는 생물다양성에 눈 뜬지 얼마 되지 않았다”며 “어떤 종류가 어디에 얼마만큼 있는지 파악도 안 된 상태에서 보고서를 쓰고, 책자를 만들어 국가적인 인벤토리를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광주도 국가에 의존할 것이 아니라 우리지역에 자원이 얼마나 있고, 꾸준히 조사해 밝혀서 대외에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언했다.

갈수록 자연환경 보존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방안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광주시는 생물다양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연환경보전을 위한 정책구상에 좀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