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환경기초시설, ‘총체적 부실’
광주시 환경기초시설, ‘총체적 부실’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5.07.13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보현 시의원, 환경기초시설 부실 대책마련 촉구
총인슬러지 처리방법 변경...감사원 감사 필요
▲ 김보현 시의원

광주시 환경기초시설들이 총체적으로 부실하다는 지적이다.

김보현 광주광역시의원은 13일 광주시의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총인시설, 하수슬러지 처리시설, 음식물자원화 시설 등 광주시 환경기초시설의 총체적 부실은 심각한 상황이고 감사원 감사 청구를 비롯한 진실규명과 개선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김보현 의원은 이날 “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가 시운전 기간 중 이루어진 총인시설 슬러지 처리방법 변경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이의 시정과 진실규명을 위한 시의 자체감사를 촉구했으나 형식적 감사가 이루어졌다”며 “총인슬러지 처리방법 변경 적정성에 관한 진실규명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며 감사원과 같은 외부기관의 감사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한 “악취방지를 위한 ‘시설의 지하화’를 명분으로 총사업비가 690억이 투입된 광주시 제2음식물자원화 시설이 악취논란에 휩싸이고 있다는 사실이 광주시 환경기초시설의 현 주소”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환경기초시설 시공과 운영의 책임 당사자들에게 부실원인 규명과 시공사 하자보증 책임문제, 개선대책 마련을 맡길 수 없기에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한 민선 6기 집행부의 비상한 결단과 실천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광주시 환경 기초시설들과 관련 전문성이 결여된 계획과 정교하지 못한 설계, 입찰과정의 논란, 부실시공, 하자보증 책임소재의 불명확함, 보증기간 만료 이후 하자보수를 위한 막대한 시의 재정투입 문제 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어 시의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