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의 종, 해결해야 할 과제 ‘산더미’
민주의 종, 해결해야 할 과제 ‘산더미’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5.01.08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생적 문제뿐 아니라 불법 종각 및 용뉴(龍鈕)까지 재검토 필요
▲ 해결해야 할 과제를 산더미처럼 안고 있는 민주의 종각과 민주의 종 모습

【시민의소리=박용구 기자】‘광주의 종’이었으면 좋았을 ‘민주의 종’이 ‘민주’라는 이름을 달고 있으므로 해서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더미다.

‘민주의 종’과 관련 12년 동안 제기된 논란들은 어느 것 하나 해결되지 않은 채 수면 위를 오르락내리락 하고 있다.

2002년에는 공공예술적 측면, 5.18의 정신계승 측면, 행정의 투명성 확보, 그리고 문화소비자인 시민들의 공감대 수렴 등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았다.

광주시로 이관되어 추진되어 2005년 10월 설치되기 전까지는 시민과의 공감대 형성 및 대기업 중심의 뭉칫돈을 모금하는 방식이 문제로 지적되었다.

2005년 최초 설치 이후부터는 김양균 민주의종 건립추진위원장과 일부 위원들에 대한 적절성 논란이 중심을 차지했다. 급기야 2006년 5.18 제26주년 기념일 때 민주의 종 앞에 설치돼 있던 표지석과 기념비가 논란이 되면서 처음으로 타종이 무산됐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공사로 2009년 4월 해체돼 관심 밖으로 밀려났던 ‘민주의 종’은 2011년 12월 16일, 깨진 종이 납품된 사실이 드러나면서 다시 주목을 받았다. 원 제작자인 성종사가 최초 제작시와 동일하게 다시 제작해 납품하면서 파문이 일단락된 후 한동안 잠잠했던 ‘민주의 종’ 논란은 최근 광주시가 2015년 을미년 새해맞이 타종행사를 계획하면서 또다시 부상하기에 이르렀다.

이 때문에 윤장현 시장은 이번 타종행사를 추진하면서 민주의 종과 관련하여 제기된 제반사항에 대해서 공론화를 통해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민주의 종’의 태생적 한계로 인해 불거진 논란들을 해결해야 할 과제를 떠안게 됐다. 시는 스스로도 인정하고 있는 ‘민주의 종’ 위치와 건립추진 과정의 적절성에 대한 문제를 매듭지어야 한다. 또 시민사회 일각에서 꾸준히 제기하고 있는 건립추진위원장 및 위원들의 적절성 문제와 기금 모금 방식의 문제 등도 결말을 내야 한다.

아울러 최근 새롭게 제기된 ‘민주의 종각’ 불법성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문화재 보호를 위해 앞장서야 할 광주시가 ‘민주의 종각’ 건축 당시 ‘광주광역시 문화재 보호 조례’에 따라 반드시 해야만 했던 문화재 보존 영향 검토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불법 건축물이라는 오명을 뒤집어 쓴 ‘민주의 종각’ 처리 문제와 책임 소재도 명확히 밝힐 필요가 있어 보인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 범종의 특징 중의 하나인 ‘용뉴(龍鈕)’의 부활도 검토가 필요한 대목이다. 당시 건립 추진위원회에서 종교적 색채를 배제하자는 명분으로 ‘용뉴’를 뺏다하나, 이를 종교적으로 보지 않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다. 용뉴는 오히려 중국이나 일본종과 구별되는 우리나라 범종의 독특함으로 더 이해되고 있다.

광주시는 앞으로 3.1, 5.18, 8.15, 시민의 날, 재야 등에 연간 5번 타종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번 재야의 타종이 묵인 수준이었으므로 다음 타종이 순탄하게 치러지려면 이러한 논란들이 조속히 해결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