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야외활동 조심하세요
가을 야외활동 조심하세요
  • 권준환 기자
  • 승인 2014.11.11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구보건소, 신증후군출혈열 예방접종 나서

가을 단풍철과 함께 야외활동이 많아지면서 자칫 급성 전염성질환에 걸릴 수 있다. 그렇다고 야외에 나가지도 않을 수도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미리 예방접종을 맞는다면 위험한 상황은 넘길 수 있다.

광주 서구(구청장 임우진)는 늦가을 야외활동에서 우려되는 신증후군출혈열 예방접종을 연중 실시한다. 가을 야영, 단풍놀이 등 야외활동을 계획하고 있거나 가을철 농작물 수확 작업에 참여할 경우 위험성이 높을 수 있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할 필요가 있다.

예방접종 비용은 국가유공자의 경우 무료, 일반 주민은 8,200원이며, 접종은 총 3회에 걸쳐 이뤄진다. 1차 접종 후 한달 뒤 2차 접종을 하며, 1년 뒤에 3차 접종을 하면 된다.

신증후군출혈열이란 가을철 야외활동시 발병하는 가을철발열성질환 중 한 가지로 발열, 출혈, 신기능장애 등을 특징으로 하는 급성 전염성질환이다.

야외에서 서식하는 등줄쥐의 배설물에서 나온 바이러스가 공기 중에 날아다니다가 사람의 폐로 흡입되어 발병하며, 아직까지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감염은 없다.

이 병은 감염 후 평균 2~3주간의 잠복기를 거친 후 발병한다. 처음 3~6일 동안 지속적인 고열, 오한, 두통, 안구통, 요통,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50% 정도의 환자에서 급성신부전증 증상이 나타나며 내출혈과 만성신질환 등의 합병증까지 일으킬 수 있다.

아울러, 서구는 주민들에게 예방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야외활동 때는 최대한 피부노출을 줄이고, 풀밭에 눕거나 앉지 않아야 한다. 또한 야외 활동 후 귀가하여 바로 목욕하고, 1~2주 내에 감기 증상이 있으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안전하다.

서구보건소 관계자는 “평소에도 조심해야 하지만 가을철 야외활동이 잦을 때는 더욱 신경써야 한다”며 “고위험군 대상 주민들은 가까운 보건소에 방문하여 예방접종을 받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