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언론과 지자체, 관언유착 고리 끊어질까
지역언론과 지자체, 관언유착 고리 끊어질까
  • 권준환 기자
  • 승인 2014.06.24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소통은 시민중심 정책 우선 순위 되어야

민선6기 시민소통 미디어정책 어떨까?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언론은 어떠한 관계가 좋을까? 그리고 지자체가 시민소통을 위해서는 어떤 방식을 도입해야 좋을까?
민선6기 광주시장에 시민활동가 출신이 당선된 이후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의 의견을 존중하고 현장에서 답을 찾겠다는 윤장현 차기 시장에 기대가 크다. 이런 때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은 23일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광주시, 민주적 시민소통을 위한 미디어 정책은 무엇인가’라는 화두를 놓고 포럼을 열었다.
이날 이야기의 중심된 논제는 “윤장현 시장이 강조하는 민주적 시민소통이 실현되려면 무엇보다도 광주시와 언론의 잘못된 관행과 부패 구조를 개혁하는 일이다”라는 데 초점이 모아졌다. 즉 시정의 일방적인 제안이나 홍보가 아니라, 시민이 참여하고 발언하고 토의하는 숙의의 과정이 시정에 반영될 때 민주적 커뮤니케이션의 단초가 마련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시민 논의구조로 우선 순위 정해야

▲ 신성진 민언련 공동대표
이날 신성진 민언련 공동대표는 발제를 통해 크게 4가지 문제를 주장했다. 첫째는 어떻게 광주시의 시민 커뮤니케이션권리를 증진할 것인가? 둘째는 지역언론 활성화와 언론 관련 예산 운영의 투명성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셋째는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을 중심으로 한 미디어 콘텐츠 지원 사업을 어떻게 활성화 할 것인가? 넷째는 마을공동체-마을미디어 활성화를 통해 지역공동체와 주민의 삶에 어떻게 활력을 불어넣을 것인가이다.
첫째는 광주시가 의식적으로 시민의 지방자치 ‘참여’ 예산을 편성하여 정책적으로 광주시와 시민 커뮤니케이션 구조 확보를 위한 정책 사업을 펼쳐야 한다는 주장이다. 일방적인 시정 홍보와 캠페인을 위한 ‘자원봉사’형 시민 참여 구조가 아닌, 시민 중심의 ‘시정 참여와 행정권 감시’를 위한 보다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확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례로 광산구청은 구청장이 집행할 수 있는 예산 범위에서 시민 참여 예산을 정책적으로 편성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주민과의 논의구조를 통해 우선순위를 정하여 시행한 생생도시 아카데미, 커뮤니티 맵핑 사례 등은 중앙부처에서도 우수사례로 선정된 바 있다.
둘째는 광주지역 언론사의 난립으로 양적으로 많은 신문들이 한정된 광고주에 매달리다 보니 광고주의 눈치를 보는 콘텐츠를 양산하게 되고, 특히 관(광주시)의 언론 관련 예산에 의존하는 상황이 계속되고 보니 관을 감시하고 비판하는 보도에 제약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당연히 지역성이 구현되는 저널리즘 풍토는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지역언론 활성화를 위해서는 관의 언론 지원에 관한 기준을 명확히 하는 한편 언론 관련 예산 운영의 투명성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의 언론 관련한 전체적인 예결산과 실국별 언론 관련 예결산의 투명한 운영을 감시하는 시민 참여 감사기구의 설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밑 빠진 독 물붓기 시민감시 어렵다

셋째는 지역 콘텐츠 지원 활성화사업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국비와 지방비가 출자되어 운영되는 기관으로, 가장 많은 콘텐츠 지원 예산과 무려 10개의 하드웨어를 운영하는 거대 미디어 기관이다. 경제 투자의 정책 영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투자라는 명분으로 부실 투자, 사업 실패에 대한 책임을 수수방관한 채, 대기업과 중견기업에게 이익을 제공하기 위해 광주시 예산의 천문학적 액수를 집행하고 있다. 하지만 산업영역의 투자 명목이므로, 밑 빠진 독에 아무리 물을 부어도 시민들이 감시하고 말리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아이러니하게 광주시 예산인데, 광주시 창작자들에게는 ‘백’만원 단위의 예산만이 편성되고, 광주 시민이 아닌 대기업형 창작자들에게는 ‘억’ 단위의 예산이 편성되고 있다. 광주시의 자생적 문화기반을 무너뜨리는 일인자가 바로 광주시 문화정책이라고 지적했다.
넷째는 주민공동체 중심의 마을미디어는 주류 방송. 신문과 같은 직업적 언론인이 아니라 지역 주민 스스로의 노력으로 마을 특성에 맞는 다양한 매체 형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안이 된다고 하였다. 다양한 미디어를 매개로 마을에 공론의 장을 제공하기도 하고, 마을에서 아직 발굴되지 않고 연결되지 않았던 인적 자원과 연결될 수도 있고, 또한 마을미디어들이 네트워크하고 공유함으로써 지역공동체와 주민의 삶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다양한 미디어 매체 제작을 위한 최소한의 장비를 필요로 한다. 신문이나 잡지는 편집을 위한 컴퓨터와 사진기, 라디오 및 영상매체는 캠코더 등 방송장비와 장치들을 필요로 한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미디어센터나 시청자미디어센터, 마을공동체지원센터 같은 인프라를 갖추고 각 구별 마을미디어지원센터를 설립하는 등 종합적인 계획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언론의 지역난립 대안 마련 나서야

이어서 논의된 토론에서 정규혁 광주전남지역노조협의회 회장은 이렇게 이야기했다. 지역신문은 물론 지역방송도 지역언론 역할 제대로 못하고 있다. 비판. 감시. 견제보다 자치단체장 인터뷰, 홍보성 기사가 상당히 많다. 지역 시청자에게 보일 때 언론이냐 관공서 뉴스냐라는 점에서 내부에서도 비판한다. 이 원인은 안정적인 재원이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종편이 생기고 미디어는 많아지고 재원에 한계는 있고 그러다 보니 상당 부분 지역언론은 자치단체에 광고나 협찬 등으로 재원을 의존한다. 시의 홍보성 예산이나 사업비가 지역언론과 밀착되어 있고 행사를 기획해서 협찬 예산을 따려고 한다. 새로 당선된 시장이 시민사회운동을 한 분이므로 그동안의 패러다임 연결고리를 끊을 것을 제안한다면 저희도 연대해서 내부적으로 바꾸기 위해 노력하겠다.
또 이오현 전남대 교수의 이야기다. 광주전남 지역 일간지가 본연의 역할을 못하는 핵심 이유는 지자체의 간섭과 통제라는 건 부인할 수 없다. 근본적으로 지역 일간지 난립에서 비롯되었다. 난립은 지역일간지 자생력을 없애버린다. 민선6기 민주적으로 열려있기에 지역 일간 신문 통제하지 않고 투명한 지원한다고 가정하더라도 문제가 다 해결되지 않을 것이다. 민선 7기, 8기에는 또 어떻게 할 것이냐. 지원을 아무리 해도 나눠주기 식이 되면 왜곡된 구조가 강화될 뿐이다. 시민과 언론학계가 지역 난립에 관한 대안 마련에 집중해야 한다. 그걸 외면하면 공허하다. 마을미디어 활성화와 관련해서는 한 가지 주의할 것은 시민단체나 관이 시민을 위해 옳은 정책이라고 판단하고 시행하지만 실제 현장에 들어가면 효과가 발휘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 마을미디어를 할 수 있는 구성원이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 파악하고, 호응 받을 수 있는 다양한 매체를 만들어야 한다.

지자체 홍보물에 단체장 왜 등장하나

황풍년 전라도닷컴 편집장은 언론철학적 관점에서 접근했다. 윤장현 당선인은 미디어와 문화 다양성에 대한 확고한 철학, 미디어의 중심이 시민이라는 확고한 철학을 갖고 시정에 임해야 한다. 언론 부적절 관계는 세 가지다. 다량 구매, 광고 지원, 행사 협찬 등이다. 다량 구매는 일정하게 불가피한 게 있다. 서울 발간 신문이 석권한 상태에서 지역언론에 대해 일정 정도 구매가 필요하다. 지금이 광주 미디어 변화와 혁신의 절호의 기회다. 당선자 시절 취임 초에 동력 있는 지금이 적기다. 시민미디어 중심이 되도록 하고, 공동체에 도움 되는 좋은 언론의 옥석을 구분하여 선택과 집중하는 기준이 필요하다. 그 기준을 마련하는 시민참여위원회 같은 여과 장치를 두는 것도 좋다. 그리고 광주시 산하 기관지를 탈바꿈 시키면 된다. 광주시 발간 매체, 주요 공사 기관지들 홍보지로 있지 말고 시민의 품으로 보내면 된다. 서울에서는 박원순 시장 이후 ‘서울사랑’이라는 잡지 나오는데 이 잡지에 박원순 사진과 이름 안 나온다. 서울시 행정 변화가 미디어가 이렇게 하니까 가능하구나 생각했다. 서울에는 지금 엄청난 다양한 미디어가 살아나고 있다. 광주시도 시민이 주인 되는 미디어, 작은 마을공동체에서의 미디어와 같은 일상적으로 하는 이런 계획을 가져야 한다.
이순학 인디미디어 트다 미디어활동가의 이야기이다. 첫째, 시민 커뮤니케이션 관련, 공보관실 언론 관리하는 틀은 안 변할 것이다. 광산구청장 시민 참여 예산 정책적으로 쓰고 있다. 광주시 공보관 홍보용 시책 말고 시민참여예산 편성해야 한다. 둘째 지역언론 문제 중에 물갈이가 안 된다는 게 큰 문제다. 지역언론 내부의 구성원에 대한 물갈이 되지 않은 이상 젊은이들이 서울로 떠나거나 다른 직업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서울에 인재를 빼앗기지 않아야 한다. 셋째, 콘텐츠 이야기 하면 시가 콘텐츠에 투자한 예산이 전혀 지역으로 환원되지 않는다. 예산 쿼터는 수백억인데 부실 투자가 많으나 이를 모니터링 하는 제도 자체가 없다. 예산의 1%라도 시에 투자되는 지 모니터링 해야 한다. 또 미디어 공공데이타가 없다. 5.18 태잎이나 사진, 아카이브 사업도 없고, 시에 미디어 관련이나 영화 관련된 담당 실국도 담당자도 없다. 광주극장이라는 단관극장에 시 예산이 하나도 없다. 중요한 문화자원이니 다르게 평가하고 행정을 해야 한다.

민언련부터 반성하고 지역언론 감시해야

한선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교수는 경험적인 측면에서 이야기했다. 지역언론 어떻게 할 거냐 인데 난립 문제와 지자체 관계 문제 등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십여 년 전부터 문제점을 제기하고 논의하였지만 바뀌지 않는다. 우리가 효과적인 방안을 찾지 못한 것이기도 하다. 첫째, 시장 당선인의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 이유는 지역언론을 관공서신문이라고 격하해서 표현하기도 하는데, 독자 상대로 하는 신문이 아니라 관공서에서 협찬, 구매, 광고 받아 유지하는 기형적인 관공서 신문들이다. 시청 공무원이 신문을 두려워해서다. 시장이 두려워 하니까 그렇다. 시정을 위해 뚝심 갖고 비판할 마음 있지 않는 한 바꾸기 힘들다. 윤장현 당선인이 정치에 관한 꿈이 어떨지 모르지만 광주시정 전부 바꿀 수는 없지만 초석 마련한다는 뜻이 있다면 당선인이 뚝심 갖고 밀어붙였으면 한다. 둘째, 지역언론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가정할 때 항상 언론인 당사자들이 대상이었다. 언론 변화를 시정이나 시민단체가 말하지만 언론인이 같이 한다는 생각은 많지 않았다. 언론인들과 함께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게 중요하다. 선택과 집중이라면 엄밀한 기준을 갖되 언론인 현업을 포함해야 한다. 언론이 지역사회 대변 못 하는 것처럼 시민사회도 그렇다. 마을미디어 관련해서 광주도 일부 아파트공동체, 마을공동체 여러 가지 하는 것 같은데 이게 향후 시도해볼 수 있는 좋은 방안이라 본다.
정인서 시민의소리 편집국장은 몇 가지를 지적했다. 우선 이날 발제는 너무 많은 주제로 인해 충분한 토론이 이루어질 수 없는 환경이라는 사실이다. 발표자는 민선6기 윤장현 시장인수위에 민언련의 논의구조를 통해 이러한 내용을 집약하고 이날 토론된 의견을 모아 민주적 시민소통을 위해서는 광주시와 언론의 잘못된 관행과 부패 구조를 개혁하는 일이라는 점을 제안하기 위해서라고 했다. 하지만 제대로 논의할 수 없는 시간부족 현상을 만들었다. 따라서 미진한 부분은 다음 포럼을 통해 부다 구체적으로 꾸준히 제시하는 일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민언련이 최근 활동이 부진했고 지방선거 전후로 지역언론에 대한 감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민언련에서 지역언론이 평소에 기획기사, 탐사기사, 시정홍보 내지는 광고성 기사를 쓰고 있는가에 대한 기분평가표를 만들어 정기적으로 이를 공개해서 돌팔매를 맞더라도 언론에 대한 정확한 감시를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