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란 박사, 美국립보건원 파견연구 지원자로 선정
김혜란 박사, 美국립보건원 파견연구 지원자로 선정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3.09.23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의생명 연구 업적 도출 기대

▲ 김혜란 박사
전남대학교 BK의생명인력사업단 김혜란 박사가 보건복지부(한국보건산업진흥원)가 지원하는 ‘2013년도 한미 보건의료 인력교류지원사업'의 미국국립보건원(NIH) 파견연구 지원대상자로 선정되어 2년간 1억원의 연구활동비를 지원받게 됐다.

이 사업은 지난 2012년 12월 보건복지부와 미국 국립보건원 간의 보건의료분야 협력 강화를 위한 LOU(letter of understanding) 체결에 따른 것으로, 한국인 보건의료연구자(핵심 연구 역량을 갖춘 5년이 경과하지 않은 박사 후 과정 연구자)의 미국 국립보건원내 연수‧훈련을 지원한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의생명 연구 업적을 도출함과 동시에 차세대 한국보건의료 관련 연구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높은 경쟁률을 뚫고 이 사업의 첫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김 박사는 최근 3년 동안 화순전남대병원 연구진과의 탄탄한 협력연구로 16편의 SCI급 국제논문을 발표하고, 연구재단 일반연구자지원 사업을 독자적으로 수행하는 등의 핵심 연구역량을 인정받았다.

이에 따라 김 박사는 연간 5,000만원씩 2년간 총 1억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으며 미국에서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김 박사는 미국국립보건원 국립암연구소(NCI) 연구진과 함께 ‘Polo-like kinase1 타깃 표적 항암물질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며, 이는 Polo-like kinase1 (Plk1)의 Polo-box domain (PBD) 타깃으로 한 종양세포 표적 항암물질을 개발하여 새로운 종양세포생물학 현상규명을 통한 난치성 종양치료의 새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김 박사는 전남대 생명과학부 출신으로 동 대학교 생물학과에서 석사학위를, 의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