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5·18 폄훼·시국대책회의 뭘 이야기했나
광주시, 5·18 폄훼·시국대책회의 뭘 이야기했나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3.05.24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운태 시장 '경고'에 종편과 일베 움찔 효과 보아

강운태 광주시장이 칼을 빼들었다. 최근 일부 종편과 분열주의를 조장하는 특정 세력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하기 위해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관련 기관 등을 총망라한 대단위 회의체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대응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같은 결연한 의지를 나타내기 위해 24일 열린 회의도 오전 7시 30분에 열려 참여기관의 업무에 지장을 주지않고 모두 참석할 수 있도록 오전 7시30분에 개최한 것도 이같은 취지이다.

광주시와 각계 단체로 결성된 '5·18 역사 왜곡 대책위원회'가 24일 첫 대책 회의를 열고 '임을 위한 행진곡'의 5·18 기념곡 지정과 5·18 왜곡·폄하에 대한 세부 대응 방안과 대책위원회 구성을 논의했다.

대책위는 이날 오전 광주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광주시, 국회의원, 5·18 단체, 시민사회단체, 법조계, 학계, 언론계, 종교계 지도자 33명이 참석한 가운데 '5·18 역사 왜곡 대책 제1차 시국회의'를 열고 역사 왜곡·폄하 실태와 각계의 대책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일단 이날 강운태 광주시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광주 지역 국회의원, 5·18 단체, 법조계, 시민단체, 지역 소재 대학 관계자 등 총 378명(상임위원 40명, 위원 338명)이 참여한 대책위는 '5·18 역사왜곡 대책위원회(가칭)' 구성 및 운영에 합의했다. 대책위는 ▲'임을 위한 행진곡' 5·18 공식기념곡 지정 추진위원회 ▲5·18역사 왜곡시정 대책위원회 ▲5·18정신 계승·선양위원회 등 3개 분과위원회로 구성했다.

'임을 위한 행진곡' 기념곡 추진위는 온·오프라인을 통한 1000만인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5·18공식 기념곡 지정 추진 및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추가 등재 추진, 정치권에 국회결의안 채택 및 대정부 질문촉구 건의 등의 역할을 한다.

또 6월 임시국회에서 기념곡 지정을 위한 결의안을 채택하고 국무총리와 보훈처장 등을 상대로 한 대정부 질문촉구도 건의할 예정이다.

5·18역사 왜곡 폄하 시정 대책위는 고문단 및 변호인단으로 구성된 법률 대응위원회를 구성해 5·18 왜곡·폄하 등 사례에 대한 사법 대응 수위와 대상을 결정할 방침이다. 또 상시 사이버대응 팀을 운영하고 기존 왜곡·폄하 사례 중 정정 및 사과 발표에 대한 법률 대응에도 나선다.

5·18정신 계승·선양위는 유튜브 게시, 만화제작 등을 통한 5·18바로알리기와 중고교 역사교과서에 5·18내용 수록, 5·18자료 부교재 채택 추진, 헌법 전문에 5·18정신 계승 명시 등을 정치권과 연대해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참여자들은 5·18 특별법에 '5·18이 왜 민주화운동인지' 명확한 설명이 없다는 점을 공감하고 이 같은 내용을 추가하는 특별법 개정도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5·18 북한 개입설' 등을 방송해 논란을 일으켰던 일부 종합편성채널과 '홍어' '택배' 등으로 희생자들을 비하한 '일간 베스트 저장소'(일베) 네티즌들에 대해 사과 여부와 관계없이 법적인 책임을 묻기로 논의했다. 이 경우 전국에서 민형사상 소송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돼 전국 단위의 전문 법률단을 꾸려 대처해 나갈 계획이다.

강운태 시장은 회의에 앞서 "오월 역사를 부정하고 왜곡·폄하하는 것은 표현의 자유가 아닌 헌정 질서를 파괴하는 국기 문란 행위이자 테러"라며 "광주 공동체에서 한목소리를 내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문제가 뿌리 뽑힐 때까지 강력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강운태 시장의 신속한 '경고' 등 대응조치에 종편의 사과방송과 일베 사이트의 광고 중단, 폄하 댓글의 감소 등 선명한 효과를 드러내면서 여러 곳에서 강 시장이 대응을 잘했다는 평가가 나와 광주시가 상당히 고무적인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임내현 민주통합당 광주시당위원장은 "당 차원에서 TV조선 '장성민의 시사탱크', 채널A '김광현의 탕탕평평' 프로그램 폐지와 관계자 징계를 해당 방송사에 요구했다"며 "앞으로도 5·18 민주화운동 관련 법률을 강화해 명예훼손 처벌 조항을 추가하는 등 활동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호권 광주시의회 의장은 "최근 광주, 전남, 전북 의장단 협의회에서 5·18 역사왜곡과 관련한 성명서를 채택했다"며 "29일 오전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광주, 전남, 전북 지방의회 의원 600여명이 '임을 위한 행진곡' 5·18 공식 기념곡 제정을 위한 결의대회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재일 5·18 기념재단 이사장도 "5·18 왜곡과 폄하에 대해 지속적이고 전국화된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대책위 회의에는 전남지역 인사들이 불참한 것으로 알려져 뒷말이 무성하다. 광주시는 시국회의를 하루 앞두고 전화로 전남지사, 전남도의회 의장, 전남도 교육감 등 해당 기관에 참석을 요청했지만 신통치 않은 반응에 초청 의사를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의 한 관계자는 "오전부터 수차례 전화를 했지만 일부는 통화조차 거부하는 것 같았다"며 "5·18 왜곡이 비단 광주의 문제만은 아니어서 함께 대책을 논의하려 했으나 무산돼 아쉽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강운태 광주시장의 강력 대응 방침 천명 등으로 광주시가 5·18 왜곡 대응을 주도하면서 전남도가 서운한 감정을 가진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도 교육청에서는 애초 시국회의에 참석하려 했으나 전남도와 도의회로부터 "정말 참석할 것이냐"며 만류하는 듯한 문의를 받기도 했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