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시민․NGO단체, 조선인 강제노동 피해자 문제 공동 대응
한·일 시민․NGO단체, 조선인 강제노동 피해자 문제 공동 대응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2.09.14 2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에서 총 2,274개 단체, 63,959명이 피해자보상입법 서명

한국·일본 양국의 시민, NGO단체들이 과거 조선인 강제노동 피해자 문제 해결을 위해 힘을 모은다.

15일 ‘강제연행·기업책임 추궁 재판 전국 네트워크’ 공동대표이며 ‘나고야 미쓰비치 조선여자근로정신대 소송 지원회’ 공동대표인 다카하시 마코도 대표가 35명의 일본 민간단체 방문단과 함께 내한한다.

한국 측에서는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 함께 하는 시민모임’ 김희용 대표와 김선호 고문(광주시 의원)이 이들을 맞이한다.

강제연행전국네트는 작년부터 ‘조선인 강제노동 문제 해결을 위해 피해자보상입법’ 실현을 목표로 하여 서명운동을 진행해 왔다.

이 서명운동에 일본의 많은 시민단체, 노동조합, 개인 등이 참여하여 총 2,274개 단체, 63,959명의 서명을 받았으며, 이를 일본 내각부에 제출했다.

또한 강제연행전국네트는 일본 국회의원들에게 강제노동피해자보상입법의 필요성을 호소하는 활동도 전개하였다.

특히 여당, 민주당 의원으로 구성된 ‘미래를 향한 전후보상을 생각하는 의원연맹’의 ‘기금팀’의원들에게 입법의 필요성, 입법내용 등을 제기하였다.

일본 민간단체 방문단의 이러한 활동에 부응하여 광주에서도 강운태 시장을 비롯하여, 장휘국 시교육감, 조호권 시의회 의장과 의회 의원들, 정영일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상임대표, 고익종 전국교직원노동조합광주지부장 등이 입법 취지에 함께 하는 동의서를 이들의 시의회 예방 시 전달하여 일본 국회에 제출해 줄 것을 요구할 예정이다.

이는 한·일 양국의 시민, NGO단체가 조선인 강제노동 피해자 문제에 대한 협력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