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과 지역공동체
사회적기업과 지역공동체
  • 최이성 광주사회적기업지원센터 사무국장
  • 승인 2012.08.09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이성 광주사회적기업지원센터 사무국장
몇 년 전, 미국 발 금융위기 사태로 야기된 경제 위기로 말미암아 전 세계가 어려움을 겪은 바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많은 기업이 위기에 처했었고, 그 봉합 책으로 수많은 노동자가 일터에서 쫓겨났다.

수년여가 지난 지금 우리나라는 1인당 국민소득이 2만3천 불이 넘었으며, 정부는 그때의 위기를 극복했다고 자신한다. 하지만 빈부격차는 더욱 심해졌으며, 취업을 하지 못한 청년 실업자는 늘어만 가고 있다. 실질적인 실업률 역시 낮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 더욱이 비정규직의 비율은 이미 전체 근로자의 40%에 육박한 상태이며 임금 격차 또한 줄어들지 않고 있다. 특히 지방의 경우에는 그 경우가 더욱 심각하다.

이러한 실업사태는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발생시키게 된다. 장기 실업자들은 가족관계 악화와 함께 건강을 잃기 쉬우며, 실업기간이 지속되면서 직업적 능력을 상실하게 되고 재취업 욕구마저 잃어버리게 된다. 결국, 사회적 소외와 함께 사회적 책임감을 상실하게 되어 더욱 큰 문제를 발생시키게 된다.

커피로 유명한 스타벅스는 2008년에 미국 내 600개의 매장을 폐쇄하고 3,000여명의 직원들을 정리해고 하는 과감한 구조조정을 감행하게 된다. 2008년 4분기 미국 경제는 리먼브라더스의 파산으로 시장 전체가 공황상태에 빠져있던 시기였다. 대부분의 기업이 파산하거나 적자를 면치 못했던 이 때, 스타벅스는 오히려 1억2천만 달러의 영업이익을 달성한다. 하지만 4분기 순이익이 전년 대비 70% 수준으로 증권사 애널리스트의 예측보다 낮은 이익을 기록했다는 이유만으로 대규모의 정리해고를 한 것이다. 그 결과, 전체 직원의 7%에 해당하는 스타벅스의 직원들은 하루아침에 실업자가 되고 만 것이다.

이처럼 약자의 희생만을 강요하는 현 시장경제 체제에서는 앞선 문제들의 해결책을 가지고 있지 못한다. 경제가 안정되더라도, 고용 없는 성장이나 양극화 등 되레 상황을 악화시키기 마련이다.

실업극복의 문제는 오히려 공동체에 기인한 시민의식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시민의식은 자율, 평등, 자발적 책임감, 참여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 시민의식을 가지면 ‘소속감’을 통해 공동체에 이바지하게 된다. 시민의식은 참여적이고, 능동적이며, 상호 협조적이다. 사회적기업 또는 마을기업(Community Business)이 추구하는 목표와 같다고도 할 수 있다.

사회적기업이 생산·제공하는 재화나 서비스는 지역공동체의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 사회적기업은 지역공동체에 그 기반을 두어야 하며, 의사결정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구성원의 민주적인 절차에 의해 행해져야 한다. 그 소유는 공동의 것이어야 하고, 발생하는 이익은 지역공동체에 투자되어야 한다. 설사 기업 내부에 재투자 되더라도 그 목적이 공공의 것이어야 한다. 사회적기업은 공동체 전체의 이익과 사회적 목적이라는 공적이고 비영리적 동기에 의해 수행되어야만 한다.

이러한 정의에서 보듯 사회적기업은 지역공동체의 요구와 그 구성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일자리를 창출한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사회적기업은 본래의 의미를 가지지 못하며, 지역공동체와 결합할 때 비로소 완전한 의미를 찾게 된다. 이 과정에서 지역공동체 또한 새롭게 태어날 수 있을 것이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