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비엔날레 심볼, 로고 등 행사이미지 발표
광주비엔날레 심볼, 로고 등 행사이미지 발표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2.04.05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운드 테이블’를 주제로 내건 제9회 광주비엔날레답게 올해의 심볼, 로고와 포스터 등 기본 행사이미지(EI: Event Identity) 시스템이 다양한 크기의 원과물결 이미지를 차용하는 패턴으로 확정, 발표됐다.
일본의 유명 디자이너 테라이 게이지(45세)가 디자인한 이번 EI 의 특징은 올해 주제어인 ‘라운드 테이블’을 기본 디자인으로 하여 다양한 크기의 원과 물결 패턴을 보여주면서 다양한 계층의 다양한 소통방식에 대한 개념을 구상화시켰다.

광주비엔날레측은 EI 기본 시스템에 사용된 ‘라운드 테이블’ 글자 주변들의 원들은 서로 다른 사람들, 시대적으로 서로 다른 순간들, 예술 생산에 있어서의 서로 다른 역할과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구조에 존재하는 권력에 대한 서로 다른 입장들을 한데 모으는 자리인 ‘라운드 테이블’을 형상화 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원 주변의 점선으로 이루어진 물결 패턴은 ‘라운드 테이블’을 통해 이루어질 다양한 토론들, 그로 인한 사회․문화적인 파장과 여섯 명의 예술감독과 참여 작가, 광주시민들을 포함하는 국내외 관람객들의 관심과 참여를 시각화 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테라이 게이지는 “올 광주비엔날레의 주제어인 '라운드 테이블’을 미술 전문가뿐만 아니라 대중에게 알기 쉽게 전달하고, 홍보 효과를 높이기 위해 주제어의 개념을 보다 강조하여 디자인했다"고 말했다.
테라이 게이지는 시각예술, 패션 디자인, 북디자인 등 다양한 장르의 개성 있고 독특한 그래픽 작업으로 잘 알려진 디자이너로 ‘테라이 게이지 디자인 회사’의 대표직을 맡고 있다.

일본 나가사키 출신으로 일본의 미술 분야 명문대로 손꼽히는 무사시노 미술대학 일본 시각커뮤니케이션 학과를 졸업한 뒤, 스즈키 히로시, 잉고마우러 등과 같은 세계적인 디자이너와 토쿄 오페라 시티 콘서트 홀, 도쿄시, 모리 미술관등 다수의 정부 및 문화단체와 일해 왔다. 또 소니, 요지 야마모토 등의 세계적인 기업들과 다양한 협업을 진행 중이다.

(재)광주비엔날레는 확정된 EI 시스템을 바탕으로, 2012년도 광주비엔날레의 홍보인쇄물 및 세부 디자인안을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