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만채, 검찰 수사...악의 검은 손 작용 '주장’
장만채, 검찰 수사...악의 검은 손 작용 '주장’
  • 홍갑의
  • 승인 2012.03.23 0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모라면 양심 세력과 함께 악의 그림자 제거에 최선을 다하겠다“
▲ 장만채 교육감이 15일 오전 11시 전남교육청에서 특별기자회견을 갖고 교과부의 검찰 수사 의뢰에 대해 관련 서류를 보이며 조목조목 반박하고 있다

장만채 전남도교육감은 교육과학기술부의 검찰 수사의뢰와 관련, 여기에는 '악의 집단'과 같은 검은 손이 작용하고 있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고 있다.

장 교육감은 15일 오전 전남교육청에서 특별기자회견을 갖고 교과부의 검찰 수사 의뢰에 대해 "잘못한 것이 있으면 교육감 직위에 연연하지 않고 상응하는 책임을 지겠지만 만약 음모라면 양심 세력과 함께 '악의 그림자' 제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 교육감은 통상적으로 업무추진비는 정산처리 하지만, 대외활동비는 대학간 무한경쟁 체제와 국책사업, 약대 유치, 광양캠퍼스 이전 문제 등 특수업무 과정에서 관행적으로 영수증 처리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영수증 처리를 하지 않았던 것은 대외활동비 책정 과정에서 대학 이사회 의결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내부적으로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감사 결과 중징계 사안은 그냥 놔두고 성과급 부당지급이나 대외활동비 등 경징계 사안에 대해 수사의뢰를 하는 것도 이해할 수 없다"며 "(자신에 대한) 검찰의 5개월째 내사는 '악의 집단'의 검은 손이 작용하고 있는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른바 '진보교육감 흠집내기', '검찰의 기획수사'가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이 문제로) 지난 11월부터 현재까지 내사가 진행중이다"면서 "지난 1년 6개월간의 먼지털이식 수사에 분노와 함께 비애를 느낄 때가 있다"고 회고했다.

또 그는 "나름대로 순천대 재직시 대학발전을 위해 노력했다"면서 "교육감을 하지 않았거나 (자신이)보수였으면 과연 그랬을까 싶다"고 토로했다.

장 교육감은 '검은 손'의 실체를 묻는 기자들의 빗발치는 질문에 대해 "교과부는 순수한 집단이기 때문에 술수나 꼼수를 부리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총선과 대선 국면 차원에서 해석이 가능하지 않겠느냐"고 답변했다.

이어 그는 '검은 손'은 '실체는 없고 (다만) 짐작만 할 수 있을 뿐'이라고 여운을 남겼다.

장 교육감은 "수사의 핵심은 대외활동비 지급이 이사회 정관에 의한 것인지, 총장의 지시에 의한 것인지 아니냐가 될 것"이라면서 "어떻게 학술장학재단의 정관에 의하지 않고 대외활동비를 집행했겠느냐"고 항변했다.

교과부는 순천대 감사 결과, 장 전 총장이 (대학발전기금 정관)1, 4조를 근거로 목적 이외로 사용했다고 지적했고 장 교육감은 같은 정관 7조에 따라 대학발전을 위해 쓸 수 있다는 근거에 의해서 집행했다고 맞서고 있다.

한편, 교과부는 감사를 통해 장 교육감이 순천대 총장 재임시절 대외활동비 등을 부당하게 사용했다며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고 이에 대해 장 교육감은 이사회 의결을 거친 정상적인 지출이었다며 강력 반발하고 나서 정면충돌 양상을 보이고 있다. /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