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인시설 비리의혹 서기관 2명 전격 체포
총인시설 비리의혹 서기관 2명 전격 체포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2.02.09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림산업 임원 구속, 호남지사장 영장

불도 안땠는데 연기 날 리 없다는 이야기가 광주시 총인저감시설 입찰비리에서 다시 한 번 입증됐다. 광주시 총인시설이 대림산업의 임원을 구속한 데 이어 결국은 시청 간부공무원 2명을 전격 체포하는 등 수사가  계속 확대될 조짐이어서 강운태 시장의 행보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광주지검 특수부(부장검사 신호철)는 총인처리시설 입찰 과정에서 시공사로 선정된 대림산업측으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광주시청 서기관급 모 사업소장 L(57)씨와 모 구청 국장 Y(59)씨 등 2명을 체포해 조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L씨와 Y씨는 총인처리시설 설계심의분과위원으로 활동했으며 Y씨는 심사위원으로까지 참여했다.

최근 구속된 대림산업 상무 윤씨와 호남지사장 김씨 등이 전달한 억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검찰은 지난 8일 시공사로 선정된 대림산업 호남지사장 김모씨에 대해 금품제공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대림산업 윤 상무와 김 지사장 등의 지시로 로비자금을 심사위원들에게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는 현장사무소장 등에 대해서도 조만간 소환 조사를 벌일 방침이다. 일부 현장사무소장 등은 검찰 조사를 피해 도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장소장들은 정말 '심부름꾼'에 불과했을텐데 애먼 불똥이 튀게 생겼다.

이쯤 되면 이제 광주시 총인시설은 비리의 온상으로 뒤덮고 남을 만하다. 수사의 속도와 어디까지 범위로 놓고 조사대상으로 삼을 것인가에 따라 그 귀추가 주목될 수 밖에 없다.

특히 체포된 L씨의 경우 심사위원으로 지정되지 않았던 점을 감안하면 시공사가 예비심사위원인 심의분과위원 50명 전체를 대상으로 로비를 벌였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번 입찰에서는 인력 풀인 심의분과위원 50명 중 광주시 공무원 9명과 대학 교수 6명이 최종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그렇다면 광주시청내 상당수 공무원들이 좌불안석일 듯 싶다. 자칫 사법처리 대상자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오로지 검찰이 '보도'를 가지고 어느 선까지 자를 것인가에 따라 시청 공무원들의 운명이 엇갈릴 전망이다. 만약 그 수가 많다면 강운태 시장의 입지가 크게 흔들릴 수 있다. 민선 5기의 최대 공사로 일컫는 이 사안을 보면 다른 공사들도 보지 않아도 불보듯 뻔한 유추해석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그러지 않기를 바라야 하는 데 많은 시민들의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지 않을 수 없다고 할 것이다.

잘 알려진 것처럼 검찰은 지난해 8월 시민단체인 참여자치 21로부터 시공사 관계자와 공무원의 금품로비 정황이 담긴 녹취록과 문건을 확보해 수사를 진행해 왔다.

문건에는 총인처리시설 설계심사가 이뤄진 지난해 4월14일부터 20일 사이에 금품로비가 집중적으로 이뤄졌다는 내용들이 구체적으로 적혀 있다고 한다. 입찰 참가업체들이 광주시 공무원들에게 해외여행과 백화점 명품 쇼핑 등을 제공했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또 뇌물 규모도 100만원에서 시작해 500만원, 1000만원, 5000만원, 2억원까지 수수자와 함께 구체적으로 기재돼 있다.

이 정도 자료라면 이제 그 문건에 기록된 수수자들이 누구인지, 자신의 이름도 들어가 있는 것인지 불안해할 수 밖에 없는 사람들이 만하다고 할 것이다.

지방자치단체는 성격상 시민들의 생활편의와 복지를 위해 수많은 공사를 벌이고 있다. 해당 공무원들은 늘 유혹의 그물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눈 앞의 작은 이익 때문에 일생을 망치고 가족의 부끄러움을 안게 되는 현실을 인지한다면 오죽이나 좋을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