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진]소기업, 소상공인 공제지원 사회안전망 확충
[김명진]소기업, 소상공인 공제지원 사회안전망 확충
  • 윤영숙 기자
  • 승인 2012.02.05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명진 예비후보
김명진 민주통합당(남구) 예비후보는 5일 서민정책공약의 하나로 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공제에 대한 국고지원 근거마련, 단체상해보험 지원 등 지원정책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김 후보는 “소기업·소상공인은 전체 사업체 수의 96.6%(287만개)를 차지하고 종사자 수의 61.2%를 담당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폐업시 생활안정 대책 등 보호장치가 전무한 실정이다”고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2011년 8월 현재, 가입자 수 50,217명, 부금액 2,016억원에 이르고 있으나 법률상 정부 재정지원 근거가 명확하지 않아 재정확보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정부 차원의 지속적인 재정지원이 없는 경우 가입자에게 환원할 부금원금과 운영수익에서 사업비 사용이 불가피하고, 민간보험과 같이 운영되어 공적제도로서의 의미와 지원효과가 반감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김 후보는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첫째, 중소기업협동조합법의 개정을 통한 소기업․소상공인 공제에 대한 국고지원 근거마련. 둘째, 사고 위험이 높은 영세 소상공인에 대해서 단체상해보험 지원 등 소기업․소상공인 공제 조기정착을 위한 운영비 지원 확대. 셋째, 조세특례제한법을 개정하여 납부 공제부금에 대한 소득공제 혜택을 현행 연 300만원에서 연 500만원으로 확대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