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총인시설 의혹 어디까지
<분석>총인시설 의혹 어디까지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2.02.03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인시설에 대한 수사와 건설업체 간부의 구속 등 이번 검찰 수사로 민선 5기 광주시의 최대 규모 사업인 총인시설 사업자 선정 심사에서의 부적절성이 드러날 경우 지역사회 전반에 미치는 파장이 매우 클 것으로 보인다.
광주 총인시설은 설계ㆍ시공 일괄입찰(턴키) 방식으로 발주해 지난해 4월 대림건설 컨소시엄이 시공사로 선정됐다. 지난해 4월 시공사 선정, 6월 일부 심사위원 해촉, 7월 참여자치21의 수사 촉구 진정서 제출, 10월 녹취록 제출 등이 숨 가쁘게 이뤄졌다.

가장 중요한 핵심은 로비정황이 담긴 녹취록이다. 이것이 참여자치 21에 의해 공개된 이후 지난해 11월 18일 광주지검 특수부가 광주시 공무원 등 관련자들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면서 수사가 확대되고 결국 이번에 건설사 간부를 구속하기에 이른 것이다.

검찰은 당시 문제가 된 녹음파일에 등장하는 시 공무원 아무개(4급)씨를 불러 아무개씨와 업체 관계자의 대화가 담긴 녹음파일의 내용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해왔다. 그러나 검찰은 당시만 해도 녹음파일과 이 파일에 담긴 대화를 요약한 녹취록의 내용에는 ‘상당한 괴리’가 있다는 식이었다.
녹취록에는 사전밀약을 의심케 하거나 약속한 금품을 재촉하는 듯한 대화내용이 담겨 있지만, 실제 녹음파일로는 이런 대화가 오갔는지 파악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광주지검은 대검에 의뢰해 녹음파일의 소음을 제거하고 대화내용을 검토하기도 했다.

이와는 별도로 광주시는 총인시설 시공사 선정 후 업체 관계자와 만나 금품을 요구하는 듯한 발언을 한 광주시 도시철도건설본부 아무개씨에 대해 지난해 11월 15일 직위해제 조치를 취했다.

광주시측은 "업체 선정과정에서 주요한 직위에 있으면서 업체 관계자를 만난 사실 자체가 의혹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고 공무원의 품위를 손상시켰다"며 "직위를 해제한 뒤 수사결과에 따라 징계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더욱이 업체 관계자와 만나 전기공사를 하는 후배에게 10억원 상당의 공사를 맡겨달라는 부탁을 한 사실은 인정하고 있다"며 "그러나 금품을 요구하는 듯한 발언 등에 대해서는 당시 술에 취해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해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총인시설 시공사 설계 심의위원으로 참여했던 아무개씨는 지난해 5월 중순 광주 남구 봉선동 한 식당에서 선정업체로 선정된 대림산업 관계자, 후배 등과 식사를 하면서 "깎으면 안 된다. 달러.." "X싸러 갈 때와 올 때가 다르면 안 된다. 대림기업이 그런 기업이 아니지 않느냐"는 발언이 녹음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해 6월 설계심의분과위원으로 활동하던 기술직 공무원 26명 중 7명을 전격적으로 해촉했는데, 이 중 총인시설 시공사 선정과 관련해 대림산업 컨소시엄에 설계심사 점수 1위를 준 공무원 4명이 포함돼 많은 의혹을 낳았다.

아무개씨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에 설계점수 1위를 줬지만, 심의위원에서 해촉됐다. 나머지 해촉된 공무원 2명은 총인시설 시공사 선정과 무관한데도 '유탄'을 맞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와 관련, 아무개씨는 지난해 5월 대림산업 관계자와 만난 자리에서 "(시장)오더 없었다. 나는 대림에 1번 안 줬다. 나는 살짝 빠지고 다른 사람은 1번 줬다. 그래서 나는 괜찮을 것이다. 이런 상황을 내가 만들었다"고 말해 심의위원들 간의 모종의 '담합' 가능성을 내비쳤다.

한편 총인 시설 시공사 선정 직후 강운태 광주시장이 나름대로 '중립'을 지킨 상황에서 '토들'(토목직 또는 기술직 공무원들)이 유력한 업체를 제치는 '반란'을 일으켰다는 소문이 나돌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