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총인처리시설 낙찰 비리 밝혀지나
[광주]총인처리시설 낙찰 비리 밝혀지나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2.02.03 0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천억대 총인시설 비리 시공사 간부 구속

▲ 대림산업 컨소시엄이 시공 중에 있는 총인처리시설 조감도
1천억원대 광주 총인처리시설 입찰 비리가 끊임없이 제기된 가운데 검찰이 시공사로 선정된 대림건설 간부를 구속, 수사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더욱이 광주지검 특수부에서 이번 수사 과정에서 관련자를 구속한 것은 처음 있는 일로 앞으로 관련 있는 공무원, 기업 대표, 심사위원, 대학교수 등 추가 수사에 따라 어디까지 확대될 것인지 관련자들은 불안을 떨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구속된 대림건설 간부는 입찰 등 업무 전반을 총괄하면서 자신의 회사가 시공사로 선정될 수 있도록 심사 담당자 등에게 금품을 건넨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현재 검찰은 일부 심사위원을 출국금지하고 금융계좌도 추적하고 있어 신병처리 규모가 확대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심사에는 광주시 기술심의위원회 위원 중 공무원 9명과 대학교수 등 민간위원 6명이 참여했다.

검찰은 이에 앞서 지난 연말에도 대림건설의 전남 지역 사무소와 컨소시엄에 참여한 지역 건설업체 2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또 심사에 참여한 교수, 일부 기업 대표, 광주시 공무원 등을 소환 조사해 1차 조사를 마친 상태다.

총인시설은 지금까지 40% 가까운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핵심 기계 발주는 대부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총사업비 982억원의 광주시 총인처리시설 설치사업은 지난해 턴키(설계·시공 일괄입찰)방식으로 발주됐으며 대림산업 컨소시엄이 1순위 사업자에 선정됐었다.

이후 광주시가 특정업체에 좋은 점수를 준 설계심사 분과위원 7명(공무원 5명 포함)을 전격 해촉한 데 이어 참여자치21이 입찰 심사에 참여한 시청 공무원과 대림산업 관계자 등의 대화 내용이 담긴 녹취록을 공개해 논란이 일었다.

중요한 것은 이 사건의 핵심이 과연 시 간부선에서 그칠 것인가, 실제 몸통은 누구인가에 관심이 쏠려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