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수첩>_1
<경제수첩>_1
  • 시민의소리
  • 승인 2011.02.25 2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 무책임 영업정지로 지역 파장 확산
-광주전남 지역 건설 밑바닥 보이나
금융당국 무책임 영업정지로 지역 파장 확산
관리감독 소홀 스스로 자인한 꼴

금융당국의 안일한 대처로 지역경제를 더욱 수렁으로 몰고 있다. 지역경제는 아랑곳 하지 않고 부산저축은행 사태를 제대로 진화하지 못해 잡을 수 없는 불길이 솟은 것이다.

금융당국의 권고로 증자를 진행 중이던 자산 규모 1조원 대의 보해상호저축은행이 오히려 금융당국으로부터 전격적으로 영업정지를 당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저축은행들에 대한 관리감독의 소홀을 스스로 자인한 셈이 됐다.

광주와 목포지역을 중심으로 영업해온 보해저축은행 영업정지는 광주전남 서민가계 위축을 초래하고 부산저축은행 영업정지로 인해 신안 조선타운과 전남도 풍력산업 추진에 차질이 우려되는 등 지역경제에도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금융위원회는 최근 부산저축은행 사태 이후 불과 2∼3일 사이에 수백억원이 빠져나가는 '예금인출 사태(뱅크런)'가 벌어지면서 유동성 위기를 겪었던 보해저축은행을 비롯해 부산2, 중앙부산, 전주저축은행을 부실금융기관으로 결정하고, 6개월간 영업정지 조치를 내렸다.


이에 따라 보해저축은행과 부산저축은행 계열 3곳은 만기도래 어음과 대출의 만기연장 등을 제외한 영업을 할 수 없게 됐다.
결국 광주전남 대표 저축은행 가운데 한 곳인 보해저축은행이 영업정지 조치를 당하며서 지역경제계가 크게 술렁이고 있다. 실제 부산저축은행에 영업정지 처분이 내려진 지난 17일 목포 보해저축은행 본점에서만 100억원 정도가 인출된 데 이어 18일에는 예금자 1천여명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본점과 광주지점을 합쳐 무려 290억원이 빠져 나간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위는 추가 영업정지와 관련, "예금인출 동향과 유동성 현황, 수신잔액 규모 및 외부차입 가능 규모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할 때 단기간내 예금지급 불능사태가 발생하고, 이는 예금자 권익 및 신용질서를 해칠 것이 명백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런 사태가 벌어진 데는 금융당국의 안일한 대응 때문이었다. 영업정지를 내린 후의 후폭풍을 생각했어야 한다. 보해저축은행의 대주주인 보해양조 임건우 회장은 “(예금보험공사가 보장해주는) 5천만원 초과분 예금주까지 보호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임건우 회장은 빠른 시일 내에 유상증자를 통해 BIS 비율 5% 이상을 달성하고, 최악의 경우라도 5천만원 초과예금주(1천610건, 288억5천만원)에 대해서도 모 회사인 보해양조 및 전 계열사가 모두 책임지기로 했다는 것은 기업인의 윤리로서 올바른 결정이라고 생각한다.

 


광주전남 지역 건설 밑바닥 보이나
지난해 워크아웃 영향 올해도 이어질 듯

광주전남지역의 건설 수주실적이 지난해 크게 떨어져 지역 건설업계가 어려움에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지난해 물량감소와 대형건설업체들의 워크아웃이 올해 부동산 경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지 주목된다.

대한건설협회 광주시회의 지난해 수주실적이 전년보다 48% 감소한 8350억원, 전남도회도 전년보다 35% 이상 감소한 5조5717억원에 그쳤다.
광주지역 회원사 109개 업체 가운데 65.1%(71개사)가 무실적이거나 50억원 미만을 수주하는 등 지난해 광주지역의 대부분 건설업체가 공사 물량난으로 극심한 경영난을 겪었다. 지난해 수주액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은 신규 공공공사 발주물량이 감소한데다 주택 및 부동산 시장의 침체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건설경기침체와 중견건설업체의 법정관리 등으로 지난해 전남지역 건설업계의 수주는 무려 3조원 이상 줄어었다. 613개사가 2010년도에 수주한 금액은 5조 5,717억원으로, 2009년 8조 6,815억원보다 3조1,098억원, 35.8%가 감소했다.
전남 건설협회 회원업체 평균수주액은 90억9천만원으로, 2009년 141억6천만원에서 100억원 이하대로 떨어졌다. 평균금액 미만을 수주한 회사가 541개사로 85.1%를 차지했고 수주실적이 없거나 실적신고를 하지 못한 경우도 45개사(7.1%)였다.

지난해 수주액이 2009년도보다 대폭 감소한 것은 도내 남양건설ㆍ금광건설ㆍ대주건설 등 일부 대형 건설업체들의 법정관리 및 워크아웃 등에 따른 경영활동 위축과, 부동산 경기침체로 인한 주택 및 비주거용 건축사업 부진, 기존 발주공사 투입비중 증가에 따른 신규사업 발주 감소로 풀이된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