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광주 소비자들에게 드리는 당부
현명한 광주 소비자들에게 드리는 당부
  • 이옥순
  • 승인 2010.10.24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옥순 빛고을시민생협 이사장

참 좋은 계절 가을이다. 아침저녁으로 스치는 바람이 제법 차다고 느껴지는 게 요즈음이다.

옷장을 뒤적이던 막내 녀석이 엄마를 연발한다. 입고 갈 옷이 마땅찮다는 게다. “작년에 입던 ○○잠바는 어떻게 하고 그래?”  “그 잠바는 벌써 형이 입어서 나는 못 입는단 말이야.” 막내가 입을 삐죽거리며 답한다. 

작은 녀석이 막내랑 비슷하게 자라다보니 나름 가지고 있는 콤플렉스가 있어 다른 이들이 저와 동생을 착각하는 것을 몹시도 맘 상해한다는 것을 아는 녀석이라 한날에 비슷해 보이는 옷은 서로가 입지 않는 듯싶어 더 말을 하지 않았다. 또 형을 배려하는 그 마음도 참 예쁘구나 싶어 “그럼 어떻게 하면 좋겠니?”라고 물었더니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나 그럼 학교에 안 갈 거야.”한다.

모르는 척 “그래. 그렇게 하려무나.”라고 하고는 딴 일을 보고 있자니 막내 녀석이 슬그머니 다가와서는 잠바는 안 입고 학교를 갔다 와서 저녁참에 같이 마트에 가기로 손가락 걸고 학교까지 데려다 주는 조건까지 붙여서 협상을 제안해온다.

이렇게 막내 녀석이 마트에 대한 갈증이 있는 데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 워낙이 잘 가지 않는 곳이라고 알고 있기에 막내 녀석의 마트는 놀이공원이나 동물원 가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 “그럼, 그렇게 하자”고 했더니 “아싸라비아.”를 외치고는 “엄마, 학교 다녀오겠습니다. 이따가 마트!”하며 다시 한 번 강조한다.

마트 좋아하는 막내 녀석의 심통

하고 싶은 얘기는 따로 있는데 앞말이 길었다.

광주에는 백화점 3곳 대형마트 13곳 SSM(슈퍼슈퍼마켓) 15군데가 있다. 이곳 중 몇 곳은 전국에서 판매액이 1, 2위를 다투는 곳도 있단다. 인구 142만이 조금 넘는 도시에 밀집도를 비교해도 엄청난 숫자다.

그런데 또 다시 북구청에 S사에서  아이들이 공부하는 학교 바로 옆에 지하 4층으로 짓겠다고 건축허가신청서를 버젓이 제출했단다. 학교학부모님들과 인근 중소상인들의 강력한 항의로 일단락되어졌다고는 하지만, 또 다시 불거질 수밖에 없는 일이다. 경제적인 이익을 위해서 또 어떤 수단과 방법을 동원할지 걱정스럽다.

어떤 이들은 쇼핑하기 편리하고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 서민들의 생활에 도움이 될 텐데 뭘 그렇게 반대를 하고 시위로 교통까지 불편하게 하느냐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소비자가 분명히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다.

그들은 대기업이며, 자본(돈)이 어디에서 오며 어디로 가는가를 따져 봐야한다. 아니 이제 S사는 다국적기업이다. 다국적기업의 최대의 목표는 이익창출이다. 그 말은 절대 손해 보는 일은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민초들의 사정 따위는 봐주지 않는다.

광주 자본, 지역 안에서 돌게 하자 

이번 배추파동만 해도 그렇다. 서민도 농민도 다 힘들었다. “배추 그냥 그만큼 받으면 괜찮지 싶어 밭떼기로 팔았제 고로코롬 뛸줄 누가 알았당가?” 한 농민과 막걸리 한잔 주고받으며 들은 이야기다. 이번에는 또 배추 값이 급락할지도 모른단다. 이래저래 맘만 뒤숭숭해진다.

현명한 광주의 소비자들에게 부탁하고 싶다.

동네 앞 슈퍼와 재래시장을 이용하고 조금 더 신경 쓴다면 나눔 장터, 직거래 장터나 생협 매장을 이용해서 소중한 우리의 땅도 지켜내고 필요한 돈이 다른 지역 다른 나라로 나가지 못하게 하자. 제발 부탁이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