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중소기업 지원 지역별 편중 심각”
이용섭 “중소기업 지원 지역별 편중 심각”
  • 김경대 기자
  • 승인 2010.09.03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개 시·도 중 전남 11위, 광주 14위

이명박 정부 들어 인사·재정 차별 등 ‘호남 홀대’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 구매사업을 주관하는 조달청의 중소기업·여성기업·지방기업 등 사회적 약자기업 지원에 있어서도 광주·전남의 차별이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이용섭(광산을)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경기 등 수도권 지역의 조달청 지원실적은 전체 13조695억 원 중 6조2,829억 원으로 절반에 가까운 48%를 차지한 반면 전남과 광주는 16개 시·도 중 각각 3.56%로 11위, 2.37%로 14위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의원실은 “조달청의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실적은 전체적으로 보면 증가했으나 대상사업 지원 대비 지원 금액 비율은 2008년보다 감소했다”며 “그 중 여성기업에 대한 지원은 전년보다 0.8%, 지방기업은 2.8% 가량 줄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실은 “이처럼 중소기업 등 사회적 약자기업들의 지원 비율이 떨어진 것은 시설공사 특히 턴키발주 등 대형공사를 대기업이 독식함에 따라 사회적 약자기업들이 소외당하고 있기 때문이다”고 해석했다. 

이 의원실은 이에 대한 해법으로 “사회적 약자기업에 대한 지원 강화와 함께 지역별 균형지원이 될 수 있도록 지방업체에 대한 가산점 부여와 입찰시 지방업체로 자격 제한 등 지방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책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