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연합정치로 역동적 복지국가 건설”
정동영 “연합정치로 역동적 복지국가 건설”
  • 김경대 기자
  • 승인 2010.08.27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광주 방문…“사회복지 부유세 도입해야”

▲ 정동영 의원.
정동영 민주당 의원은 26일 “민주진보세력이 연합하면 2012년 정권교체가 200% 가능하다”며 “(각 정당들이) 정권 교체의 대의가 중요하다고 느낀다면 통 큰 연합을 못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날 오후 5·18기념문화센터 대동홀에서 호남정치학회 주최로 열린 ‘민주진보세력, 2012 정권교체 가능한가?’라는 주제의 토론회 발제자로 나서 “이번 6·2지방선거에서 민주당 김정길 후보가 야권연대로 한나라당에 맞서 44%의 득표를 얻었고, 광주 남구에서도 민노당 오병윤 후보가 역시 야권연대로 44%를 얻었다”며 “이 공식이 맞다면 2012년 대선에서도 야권연대는 필수”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북 주민들은 물난리가 나서 굶어 죽어가는 판에 이 정권은 재고 쌀을 돼지사료로 준다고 한다”며 “이 같은 짓을 멈추게 하는 방법은 정권을 바꾸는 길 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3년 전 대선에서 실패하고 후보의 역량이 부족해서 정권재창출에 실패했다는 점은 인정한다”면서도 “과연 후보의 역량이 2, 3배 뛰어났다고 해서 이길 수 있었을까 회의가 들었다”며 “금융위기에 대한 대처 부족, 상상력 부재, 대안 무능 등 여러 면에서 참담함이 밀려왔다”고 회고했다.  

정 의원은 구체적으로 “지난 2007년 자신이 대선 후보로 나섰을 당시 전문가집단인 ‘복지국가소사이어티’가 제안한 ‘역동적 복지국가 공약’을 받아들이지 못한 것을 후회한다”고 술회하고 “담대한 진보의 길은 ‘역동적 복지국가’의 건설에 있다”고 역설했다.

그는 “민주당은 앞으로 복지를 통해 성장을 도모하고 국민 걱정거리를 풀 수 있는 청사진을 제시해야 한다”며 “걱정거리 해소를 위해서는 진보야당과의 연합정치가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박근혜, 이재오 등 한나라당 인사들이 앞 다퉈 내세우는 복지, 친 서민 정책과의 차별성을 ‘돈을 어디서 만들 것이냐’는 데서 찾았다.

그는 “순자산이 30억 원 이상인 국민 최상위 0.1%를 대상으로 사회복지 부유세를 징수, 연간 10조원 이상의 세수를 확보해 65세 이상 노인 500만 명에게 주는 노후연금 재정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민주주의 기반의 초석을 닦은 ‘DJP지역동맹’보다 더 큰 동맹이 ‘복지동맹’”이라고 강조하고 “역동적 복지국가를 향한 실천과제를 실현하는 데 큰 디딤돌 역할을 하겠다”고 마무리했다.

한편 당권도전에 나선 정 의원은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힘 있는 제1야당이 되기 위해서는 집단지도체제가 바람직하고 전당대회에는 대의원과 함께 일반 당원들도 참여시켜야 한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