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추진은 ‘녹색불’… 관리는 ‘빨간불’
환경추진은 ‘녹색불’… 관리는 ‘빨간불’
  • 오윤미 기자
  • 승인 2008.11.06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광주시 환경정책을 점검한다 (녹지)

▲ 1천만그루 나무심기를 추진하고 있는 광주시는 올해 상반기까지 565만 그루를 심은 상태다. 그러나 '수목관리대장' 등이 갖춰져 있지 않아 지속적 관리가 되지 않는다는 지적을 받는다. ⓒ 광주시

‘1천만그루나무심기’ 현재 565만그루 식재  

도심외곽을 가다보면 움푹 패인 산등성이와 속살을 드러낸 민둥산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저런…” 안타까운 탄식은 도심 중심부에 두 줄로 길게 늘어서 푸르름을 자랑하는 가로수 앞에 “우와” 감탄으로 변한다.  

‘살기좋은 광주’를 만들겠다는 박광태 광주시장의 선거 공약 끄트머리에 있던 ‘숲 속의 광주’는 어디쯤 와 있을까. 1등 광주를 향한 ‘경제개발’ 그늘에 가려졌던 녹지를 들여다봤다. 

광주시는 자연과 사람이 상생할 수 있는 생명력 가득한 맑고 푸른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지난 2005년부터 사업비 900여억원을 들여 10년을 목표로 1천만그루 나무심기운동을 추진해오고 있다. 추진 1단계인 2005~2009년까지 700만 그루, 2단계 2014년까지 300만 그루를 식재한다는 계획이다. 올 상반기 109만 그루를 포함, 현재까지 총 565만 그루 나무가 식재돼 56.5%를 달성한 상태.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도시숲 조성을 위한 가로수 불량구간 갱신·가로수 결주지 및 수형불량목 갱신·횡단보도 그늘숲 조성·회색벽면 녹화사업 ▲담장 허물어 나무심기 ▲ 교통섬 등 소규모 공지 녹화사업 ▲가로변 수벽조성 ▲가로수 생육환경 개선 ▲시민참여 식수운동 등을 전개하고 있다. 이 중 ‘담장 허물어 나무심기’사업은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토지매입비 없이 기존의 수목을 최대한 활용해 도심의 부족한 공간을 확보하고 있는 것. 광주시는 담장 철거 공간을 주민들의 쉼터로 활용하고자 편의시설 설치 등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또한 도심철도 폐선부지에 향토수종 식재와 녹도 설치 등 시민휴식 공간을 확보하고 자연의 생명이 숨쉬는 푸른길 조성은 국내 유일 폐선부지 활용 성공사례로 손꼽힌다. 더불어 푸른도시조성 사업 일환으로 공공기관 이전부지에 조성하고 있는 공원은 도심 녹지 공간 확보와 시민들의 휴식터로 이용돼 각광받고 있다. 

이렇듯 광주시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녹지조성에 힘쓰고 있지만 시민참여는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실정.  2005년 시민참여행사가 6회, 3215명이 참여한 것과 달리 지난해엔 두 차례 행사에 500여명이 참여한 것이 전부였다. 시민참여방안이 절실한 시점이다.

시 공원녹지과 관계자는 “시민참여는 한계가 있다.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한 행사는 필요성을 공유하지 않는 한 실질적 효용성을 찾기 힘들다”며 “다양한 경로를 통해 시민참여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고 개선필요성을 공감했다.

김경일 생명의숲 국장은 “무엇보다 나무 심을 공간 확보가 우선시 돼야 한다”며 “자투리 땅에 옹색하게 들어서는 나무들을 보면 ‘그곳에 있을 나무가 아닌데’ 하는 아쉬움이 들곤 한다”고 녹지 공간 확보 필요성을 제기했다.

녹지관리 역시 허점투성이다. 가장 큰 문제점은 수목관리대장이 없다는 것. 시는 “총괄적인 업무는 시가 담당하지만 세부적인 관리는 구에서 처리한다”는 입장이다. 

각 구에 문의 결과, 연도별 나무 수나 나무별 식생의 변화 등을 기록한 관리대장은 없었다.

서구청 환경과 관계자는 “공원 조성 시 공사업체가 2년 동안은 하자, 보수 등을 해주고 이후부터는 정기적으로 1년에 몇 차례 가지치기, 솎아치기 등 관리를 하고 있다”며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고유 식별번호가 적힌 대장의 필요성은 인식하나 예산이나 전담인력 등 어려움으로 쉽지 않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수목관리대장’ 없어 지속적 관리 안 돼


시 관계자는 “정부 차원의 식종별 탄소흡수량을 알 수 있는 데이터가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대처한다고 해도 나무의 유용성 등은 알기 힘들다”며 “이 문제로 몇 차례 산림청에 건의하기도 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확인결과 올해 초 산림과학원에서는 강원도지역 식수를 샘플로 한 산림 1ha당 이산화탄소 흡수량 통계를 내놔 시 관계자의 해명을 무색케 했다.

김광훈 광주환경운동연합 국장은 “정부에서 안하니까 우리도 하지 않는다는 발상이나 다른 부서로 책임을 전가하는 식의 행동은 옳지 못하다”며 “객관적 데이터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면 역으로 우리지역이 먼저 나서서 나무의 생태를 기록한 나무지도를 만들어 놓고 정부에 프로그램을 요구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다”고 관리대장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장화선 푸른광주21협의회 사무처장은 “광주시 환경정책은 과학적 근거인 데이터가 준비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점이 대다수다”며 “신규조림 조성보다는 기존의 숲을 보존하는 방향으로 환경정책이 가닥을 잡아야 한다. 효율적인 관리의 첫 번째 조건은 어디에 어떤 나무가 있는지 파악하고 있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2008 광주시 정부합동감사에서는 자연녹지 내 위법한 건축허가와 무분별한 난개발, 사전환경성협의절차 생략, 지역환경보존계획 미수립 등이 문제로 제기됐다. 

김경일 사무국장은 “소탐대실이다. 도시계획이 잘못돼 빚어지는 환경문제는 결국 예방하지 못하고 터지고 나면 시위하는 꼴이다”며 “정책에서 미래비전을 ‘녹색’으로 세우지 않는 한 환경문제는 끊임없이 터져 나올 것이다”고 따끔한 충고를 전했다.

※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