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보궐선거 왜 중요하나
목포 보궐선거 왜 중요하나
  • 김경대 기자
  • 승인 2005.03.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가 새롭게 깨어나고 있다.
올 10월이면 도청이 남악 신도시로 이전하고 2007년 무안 국제공항이 개항을 앞두고 있으며 서해안 고속도로와 고속철 KTX가 목포를 반나절 생활권으로 만들었다. 그뿐만이 아니다. 지난해 10월 목포 신외항이 민자로 건설돼 자동차 수출기지로, 석재물류단지로 물동량이 늘어나면서 예전의 위용을 서서히 되찾아 가고 있다.이번 선거를 바라보는 목포 시민들의 기대와 관심도 바로 이 지점에 있다.

SOC를 비롯한 사회간접시설이 확충되면서 이를 활용해 장기적인 도시 발전을 꾀할 수 있는 컨텐츠를 개발하고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있는 일꾼'을 기대하는 것이다.

목포 시민단체들이 우려하는 바도 바로 각 후보들의 정책과 공약이 몇 개의 프로젝트를 남발하거나 단발성에 그치는 구호성 공약이 아닌 시민들이 보고 비교할 수 있도록 차별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번 선거의 핵심이 '제 2의 전성기를 이끌 능력있는 인물'을 뽑는 일에 있다면 그 인물을 고르는 각 당의 고심도 깊다.

예전처럼 '공천만 받으면 감투는 따논 당상'이라는 식은 상상할 수도 없다. 소위 '보스'의 눈에 들어야 공천을 받던 '위'로부터의 공천이 아닌 시민과 당원의 고른 지지를 얻어야 하는 '아래'로부터의 공천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각 당의 경선에 임하는 예비주자들은 시민들과 당원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사력을 다하는 분위기다. 지난 8일 열린 민주당 예비후보 합동토론회는 1천여명이 운집한 가운데 열려 이번 선거에 대한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반영했다.   

이번 목포 보궐선거가 ‘한국 정치사’에서도 중대한 이유는 이번 선거가 성숙한 시민의식 속에 얼마나 모범적으로 치러지는지에 따라  후보 선출에 따른 새로운 민주적경선방식이 이후 선거에서도 올바로 자리매김될 수 있기 때문이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