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갑의 광주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사퇴 마땅"
"김갑의 광주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사퇴 마땅"
  • 김범태 시민/객원기자
  • 승인 2005.02.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바리 영화제에 참석할 만큼 여유가 있는가?

광주국제영화제 김갑의 집행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시민 사회 단체의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정작 당사자는 일본에서 열리는 '유바리 영화제' 참석을 핑계로 조직위원장을 비롯하여 C 모 부집행위원장(D 대학 교수),P모 집행위원(D 대학 교수),Y모 통역(D 대학 교수) 등을 대동하고 4박5일(조직.집행위원장은 2박3일)간의 일정으로 출국한다고 하니 참으로 한심한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다.

물론 '유바리 영화제'를 통하여 광주국제영화제가 얻을 수 있는 것들이 있으리라 보지만 특별히 광주국제영화제가 얻을 수 있는 것은 별로 있지 않다는게 많은 영화 관계자의 얘기고 보면 지금 자신의 진퇴문제가 걸려있는 데도 불구하고 거기에 참석하여 좋은 점을 벤치마킹해야 할 프로그래머는 가지 않고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초청이 있는것도 아닌데 간다고 하는것은 상식으로는 이해를 할 수 없다.

이미 여러 차례 김갑의 집행위원장의 선임 당시부터 선임된 이후 나타난 집행위원장의 자질과 능력에 대하여 설왕설래가 많았는데도 집행위원장은 독선으로 자신의 입지 강화만을 염두에 둔 처신을 함으로서 영화를 사랑하는 시민 사회 단체로부터 불신을 받고 있다고 보여진다.

지난 년말 토론회에서도 광주국제영화제의 문제점에 대하여 많은 논의들이 있었고 그 자리에서 깁갑의 집행위원장은 그러한 문제점들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개선하기로 하였음에도 아직까지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않았었다. 

이는 오직 자신을 집행위원장으로 임명해 준 윗 사람의 눈치나 살피는 것에 다름아니며 시민 사회 단체의 의사는 무시해도 된다는 안하무인격의 태도라 할 것이다.

이제 좀더 구체적으로 집행위원장의 선임과정의 문제점을 비롯한 자질과 능력에 관련한 몇 가지 사례를 통하여 사퇴를 촉구하는 이유를 제시하면

첫째,선임과정에서 정관에 나타난 규정을 지키지 않고 선임되었다는 점이다.
정관에서는 집행위원장의 선임요건으로 광주국제영화제조직위원회의 구성원으로서 정회원(설립목적에 찬동하여 입회원서를 제출하고 소정의 기금을 출연하거나 회비를 납부한자)만이 임원에 선임될 수 있음을 명백히 하고 있고(제7조 6항) 회원이 아닌 경우 제명대상이(제8조3항)됨에도 불구하고 이를 지키지 않았다는 점이다.

둘째, 광주국제영화제에 대한 기본적인 정체성 부재를 들 수 있다.
이번에 기획한 (안)중에 획기적이라고 한 것이 미국의 유명한 패권주의자이며 공화당 출신 주지사인 "아놀드 슈왈츠제네거"를 초청한다든가 또는 제임스카매룬의 영화를 가져온다는 발상 자체가 민주 인권도시인 광주와는 거리가 멀고 실현 가능성도 없는 추진이다.

 뿐만 아니라 실현 되더라도 엄청난 부대비용으로 말미암아 실현 가능성이 없는데도 이를 빌미로 외국 출장을 간다고 하는것은 근본적으로 집행위원장의 자질에 문제가 있음을 반증한 것이라 할 것이다.

셋째, 지난 4회 영화제에서 보여 주듯이 개.폐막식의 경우 많은 시민들은 생동감 넘치는 광주국제영화제를 보고자 했으나 초청인사들의 면면에서 보듯 일부를 제외하곤 거의 한 물 간 퇴역 조연 배우급들의 경로잔치에 불과했다는 비아냥 거림이 있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넷째, 집행위원장의 자질과 관련 집행위원과 프로그래머의 선임과정의 독선과 불투명성을 들 수 있다. 자신에 대한 선임 자체가 정관에 위배된 명백하므로 집행위원의 경우는 반드시 정회원의 요건을 갖춘 사람 중에서 선임했어야 하고 그러한 과정 속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어야 함에도 이를 지키지 않았음은 물론 누가 보더라도 자신의 이해관계와 맞물린 사람으로 구성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일련의 사실에서 드러났듯이 김갑의 집행위원장은 즉각 사퇴하고 광주국제영화제가 일부 기득권 세력에 의한 문화권력의 향유를 위한 문화행사가 아니라 명실상부한 아시아의 문화중심도시의 한 축으로서 발전해야 한다. 

이를 위해  광주시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분명히 확인하고 공론화 함으로서 시민과 함께 공유하는 영화제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광주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는 환골탈태하는 자세로 이를 수용하여 영화제를 시민에게 돌려주어야 할 것이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