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 진상 규명의 예외를 인정하는 것 자체가 정략적이다.
친일 진상 규명의 예외를 인정하는 것 자체가 정략적이다.
  • 김범태 시민/객원기자
  • 승인 2004.07.22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의원, 공당의 대표라면 선친의 친일문제에 떳떳해야
박정희 전 대통령 친일 진상 규명 대상 제외는 또 다른 정략

친일 진상 규명법 개정과 관련하여 열린우리당의 대표 비서실장인 김부겸 의원이 박정희 전 대통령은 조사대상에서 제외할 수도 있다고 발언을 한데 이어 상임 중앙위원인 이부영 전 의원이 같은 취지의 발언을 한 사실에 대하여 참으로 놀라움을 금할 수없다.

친일 행위의 진상을 규명하는데 있어 누구는 조사 대상에 포함하고 누구는 조사대상에서 제외 할 수도 있다는 발상 자체가 유권무죄라는 말을 회자시켰던 한 범법자의 말을 되새기지 않더라도 권력을 쥐고 있는 친일 관련자들 후손 대부분이 이번 개정 법률안에 대하여 강력 반발하고 있는 현실을 보면서도 이처럼 위험하기 짝이 없는 발언을 한 저의가 어디에 있는지 이러한 발상 자체가 정략적이라 아니할 수 없다.

친일행위 진상 규명을 함에 있어 이번 개정 법률안에서 조사 대상을 확대한 것을 두고 한나라당과 박근혜 대표 그리고 일부 수구 언론이 주장하는 것처럼 정당의 존립 목적인 정권을 장악하기 위해서나 자신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서는 야당 탄압이니 정치적이라느니 하면서 자신들의 지지기반이 흔들리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그러한 주장을 할 수 았다고 본다.

그러나 이 법안을 발의한 열린우리당의 중진들이 앞장서서 조사 대상을 작위적으로 정하려는 것처럼 기정 사실화 하려는 의도가 어디에 있든지 역사를 올곧게 세우고자 하는 대의를 거역하는 것이요 민족의 정기를 바로 세우고자 하는 많은 국민들의 뜻을 거스르는 행위라는 점에서 비판받아 마땅하다.

이번 법안의 주요 골자인 조사 대상의 범위와 관련하여 중요한 것은 몇 몇 특정인이 조사대상의 기준이 되어버린 듯이 논란을 벌이는 것은 온당치 못할 뿐만 아니라 진정한 의미의 친일행위에 대한 진상규명은 행위를 중심으로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는 점이며, 열린우리당이 이를 인정한다면 시민 사회 단체에서 지난 16대 국회에서의 법안이 미흡하다고 주장하자 어쩔 수 없이 이를 수용하여 법률 개정안을 낸 것처럼 의구심이 드는 발언을 해서는 안 될 것이다.

박근혜 대표의 현재는 친일 독재자 박정희의 정치적 유산 아닌가?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는 자신이 지향하는 정치적 목표가 무엇이든 친일 전력이 있는 군사 쿠데타의 원조요 독재자로 각인되어 있는 선친 박정희 전 대통령의 정치적 유산으로부터 자유로웠을 때 진정한 정치 지도자로서 국민의 선택을 받을 수 았음을 알아야 한다.

아울러 박근혜 대표는 현재 당 대표의 지위가 과연 부친의 정치적 유산과 무관한 자신의 노력에 의한 국민의 지지로부터 형성된 것이라 자부한다면 친일 행위 진상 규명에 대한 자신의 분명한 철학과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친일 문제 해결을 위한 정치 역량을 보여 주어야 한다.

그리고 선친 박정희 전 대통령의 친일 행위와 관련 떳떳하다면 그 진위가 밝혀질 수 있도록 당당히 조사에 임하면 될 것이요, 조사 대상에 포함되는 것 조차 정략적으로 몰고가는 듯이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아무리 선친의 행위와 관련한 것이라도 역사와 민족에 대한 관점에서 보았을때 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하는 정치지도자로 보일 수 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따라서 박근혜 대표가 친일 문제는 박정희 전 대통령을 비롯한 몇 몇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민족의 문제요 역사적인 문제라는 점을 부인하지 않는다면 왜곡된 역사를 바로 잡고 민족의 정기를 바로 세워 민족의 자긍심을 드높인다는 측면에서 친일 행위 진상 규명을 위한 법 개정에 적극적으로 협조를 하여 자신에 덧칠해진 선친의 모습을 걷어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역사를 바로 세워야 국익에 도움이 된다.

이번 기회에 친일 행위 등 반 민족적인 범죄행위를 한 사람에 대하여 올바르게 진상을 규명하지 않는다면 왜곡된 우리의 역사는 여전히 뒤틀린 채로 민족의 갈등과 반목으로 항상 우리 가슴속에 자리하게 될 것이요, 그러한 반목과 갈등은 우리 민족의 화해와 통합을 저해함은 물론 국익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지적하고자 한다.

이제 여.야를 막론하고 친일행위 진상 규명을 위한 법 개정에 더 이상 정략적인 접근을 하지 말고 법과 상식에 입각하여 국민이 공감할 수 있도록 완전하지는 못할 망정 이해 관게에 따른 정략적인 법 개정이라는 비난은 면할 수 있도록 여.야 각 정당은 각별히 유념해 줄 것을 당부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광객 2004-07-25 10:50:17
.
한나라당 박근혜(朴槿惠) 대표는 25일 최근 국가정체성 논란과 관련,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에게 끝까지 입장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노 대통령이 최근 일련의 기가 막힌 일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표는 서해 북방한계선(NLL) 보고누락 사태와 의문사위의 간첩.빨치산 민주화 기여 판정 등 쟁점현안들을 거론한 뒤 "문제의식을 갖지 않고 (야당의 주장을) 색깔론으로 몰고 가는 현정권은 정말 문제가 있다"며 "비난받고 욕을 먹더라도 끝까지 확실히 해야 할 일이며 이런 것을 확실히 하지 않는다면 내가 왜 정치를 해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박 대표는 부친인 고(故) 박정희(朴正熙) 전대통령을 조사대상에 포함시킨 친일진상규명법 개정안이 여당 주도로 국회에 제출된 데 대해 "조사할테면 해보라. 자신 있다"고 말한 뒤 "친일 문제에 있어 떳떳하게 하라. 이번 개정안은 굉장한 의도를 갖고 만든 법"이라고 비난했다.

박 대표는 이어 "친일진상규명법을 보면 조사위원들을 국회 추천이 아니라 대통령이 임명하게 돼 있고 2만명이나 되는 사람, 60∼100년전 이야기를 조사후 확인.의결절차를 밟지 않고 조사과정에서 혐의를 맘대로 발표하도록 돼 있다"면서 "악법을 넘어서 정치적 이용 의도가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박 대표는 여권내 '유신독재 사과' 요구에 대해 "과거에 부정적인 면이 있었고 잘못됐으며, 당시 피해 입은 분들에게 미안하다고 이미 사과했다"며 "돌아가신지 24년이나 되는데 24년 전부터 했고 정치인이 돼서도 그런 말 한 적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나라를 위해 열심히 일하고 민주정치가 되기 위해 더 힘을 쏟고 실천해 보답해야지, 매일 그 이야기만 하느냐"고 반박한 뒤 "여당이 민생.정책대결하자고 하면서 국민이 시급하게 생각하는 경제 문제는 밀어내고 국가보안법 개폐, 언론개혁, 선거법 개정 등 과거진상 규명이나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것들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그는 여권이 '부친의 후광'을 거론하는 것과 관련, "내가 질문받기 전에 아버지 이야기를 먼저 꺼낸 적이 한번이라도 있느냐"면서 "후광은 잘한 대통령일 때 쓸 수 있는 말인데 잘못된 대통령이란 여권의 주장과 모순되지 않느냐"고 반박했다. (서울=연합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