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열린당 '쇄신론' 대두
광주·전남 열린당 '쇄신론' 대두
  • 이상현 기자
  • 승인 2004.06.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당- 도지사 선거 후유증 '잠복'

 시당- 기간당원 당 운영에 '불만'..." '참여정당' 구체적으로 실천하자"

   
▲ 열린우리당이 지난 총선과 전남조직사 보궐선거를 거치면서 심각한 무기력증을 보이고 있다는 비판이 내부에서 일고 있다.(사진은 열린우리당 광주시당창립대회) ⓒ김태성 기자
열린우리당 광주시당과 전남도당이 당 운영을 놓고 현 지도부에 대한 비판이 내부에서 일고 있다. 당 내부에서는 4월 총선과 도지사 보궐선거 참패이후 무기력증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

특히 일부 기간당원들은 '참여형 대중정당'에 맞는 당 운영보다는 과거 정당운영 방식을 되풀이하고 있다며 비판여론이 공개· 비공개적으로 거론하고 있다. 

광주시당의 경우 일부 기간당원 및 간부들은 "총선 이후 2개월이 지났으나 조직, 정책, 교육분야 등에서 기존 정당과 다른 뚜렷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며 "현 시당 당직자 및 핵심간부들에 대한 인적 쇄신론 필요하다"는 것. 

40대 초반의 한 기간당원은 "무기력한 이유로 지난 3월 지구당 폐지가 가장 크다"며 "기간당원, 평당원이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 없어 진 탓"이라고 제도상의 문제점을 거론했다.

그러나 이 당원은 "제도상 지구당이 폐지 됐더라도 시당 간부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조직사업 등이 활발하게 시도 됐었어야 했음에도 광주 시당은 밑으로부터 당 운영에 대한 의견수렴은 물론 대책제시도 미흡했다"는 것. 

급기야 불만여론은 5월 말 노인수 전 광주시당 위원장이 청와대 초청 만찬에서 '호남소외론' 발언이 터지면서 '인적 쇄신론'에 불을 당긴다. 기영종 광주시당 부위원장(광산)은 시당 인터넷 홈페이지에 실명으로 노 전 위원장을 비판하면서 이른바 '시당 쇄신론'을 거론한다.

기 부위원장은 "위원장 명의로 공식·비공식 회의를 한번도 소집하지 않는 등 당 운영의 고민을 보에서 손을 놓고 있다가 돌연 '호남소외론'을 거론한 한 것은 비판받아 마땅했다"며 "현 당직자 및 당 조직체계를 실질적으로 일 할 수 있는 인물로 바꿔야한다"고 강도높은 쇄신을 주장하고 있다. 

또 다른 40대 당원도 "열린우리당의 정체성에 맞는 인물들로 시당 당직자가 채워져야 한다"며 시당위 위상과 역할을 새롭게 정립하기 위해서는 현 당직자들의 전원사퇴는 불가피 하다는 입장이다.

'쇄신론'은 광주지역 30∼40대 기간당원들을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깔려 있다. 이들은 자체적으로 광주지역 '평당원 모임'을 만들어 쇄신논의에 불을 지피고 있다. 최근 노 전위원장 사퇴도 이 같은 밑으로부터 비판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전남도당도 무기력해 보이기는 마찬가지다. 특히 지난 6월 도지사 보선 참패 이후 '현 도당 지도부 책임론'이 수면위로 떠오를 태세다. 전남 도당 한 40대 간부는 현재 도당의 무기력증의 원인에 대해 "지구당 폐지에 따른 당원들의 참여통로가 막힌 점, 보궐선거 과정상의 절차상 심각한 하자, 현 지도부의 독선 등"을 들었다.

특히 이 간부는 "보선 참배의 가장 큰 원인은 창당 이후 각 지역에서 기간당원들이 깊이 뿌리내리지 못한 것이었다"며 "시일이 촉박하다는 이유로 당 조직 체계와 절차를 무시한 것도 당 내부 불만을 증폭시킨 계기가 됐다"고 '의견수렴구조 봉쇄'를 들었다. 

이 간부는 "후보선출과정을 보면 일부 도당 간부들의 독단이 그대로 보여졌다. 후보자 자격심사위원회도 주승용 위원장 맘대로 구성하기도 했다"며 "심각한 원칙 훼손에 대해 어떻게 처리할지 고민 중"이라고 그 동안 쌓인 문제점을 거론했다.  

이 같은 문제의식은  일부 기간당원과 간부들을 중심으로 점차 확산되는 추세다. 일부에서는 "주승용 현 위원장 체제에 대한 '인적 쇄신론'이 대두될 수 밖에 없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처럼 광주시당과 전남도당 기간당원들의 문제의식에는 '열린우리당의 차별성'에 있다. 즉 기간당원들은 "투명하고 깨끗한 정당, 참여형 대중정당으로 기간당원에 의해 움직이는 정당이 더 이상 슬로건이 아닌 구체적인 정책과 조직사업으로 보여줘야 한다"는 위기감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에 대해 광주시당 김병수 사무처장은 "총선 이후 선거 업무 정리에 시간을 보냈으며 이후 한 달은 당헌·당규 개정작업과 맞물려 중앙당에 의견을 제시해 왔었다"며 "다만 당헌·당규, 총선 이후 새로운 시당 운영에 대한 일선당원들의 의견수렴을 못한 것은 비판을 감수하겠다"는 입장이다. 

김 처장은 5월말 시 당 차원에서 간부들이 △기간당원 중심의 시당 운영 △정책기능강화 △기간당원 연수기능 활성화 대책 △중앙당 시·도당  핵심당직에 대한 당원소환제 도입 등을 놓고 논의한바 있다며 당원참여 확대와 정책연구 가능, 연수제도 도입 등이 핵심내용이라고 밝혔다.  

김 처장은 "양형일 신임 시당 위원장에게 사의를 표명 할 예정"이라면서도 "일부에서 편가르기식으로 과거 이력을 들어 인적 쇄신을 거론하는 경향은 잘못됐다"고 서운함을 드러냈다.

전남도당 김형곤 사무처장도 "중앙당의 당헌·당규와 맞물려 있는 사안이 많은 만큼 추진과정을 지켜보면서 빠른 시일내에 기간당원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원칙적인 입장을 밝힐 뿐 '인적쇄신'에는 언급을 하지 않았다.

한편 민주당 광주시당과 전남도당에 대해서도 지역민들은 "자신들의 철저한 내부비판과 반성 없이 보궐선거 승리에 따른 옛향수를 은근히 기대하고 있다"며 "전면적인 당 개혁운동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무기력에 빠진 열린우리당과 옛 향수에 묻혀 있는 민주당이 내·외부의 비판여론을 어떤 방식으로 수렴해서 보여 줄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