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닷컴] 5.18과 동광주
[기자닷컴] 5.18과 동광주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04.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기용 기자

 광주는 지금 민주적 절차가 보장되고 인권이 보호받는 도시라고 단언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이다.

5ㆍ18기념재단이 21주년 기념행사를 앞두고 사뭇 비장한 각오를 던졌다. 21주년 기념행사위원회는 지난 18일 출범과 함께 내놓은 선언문에서 '5ㆍ18은 어디로 가고있는가'라고 자문하며 '올해 행사는 더욱 겸허하고 낮은 자세로 준비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지난해 불거졌던 시민운동세력의 분열상이나 뜻하지 않게 터져나온 일부 5ㆍ18관련자들의 비리에 대한 자성, 이에따른 새로운 방향 모색의 의지를 보여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굳이 확대해석한다면 5ㆍ18에 대한 현재적 의미와 관련단체들의 정체성 확보에 대한 위기감의 표현일 수도 있다. 애시당초 5ㆍ18은 '폭력에 대한 저항'을 기본 속성으로 삼고 있다. 80년 당시는 말할 것도 없고 5, 6공 시절 끊임없는 억압에 대항하며 5ㆍ18운동의 에너지를 재충전해왔다. 그 지난한 싸움의 결과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끌어냈다. 국제적으로 5월 광주가 인권과 민주의 도시로 자리매김되고 공권력과 시민들의 한바탕 대결의 장이었던 5월의 금남로가 이제는 축제의 거리가 됐다는 사실이 이같은 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그러나 정말 광주는 민주와 인권의 도시로 불리워져도 좋은가. 현재 광주에서 벌어지고 있는 몇가지 상황을 보면 '민주와 인권의 도시'로 불리워지는데 의문이 간다. 자본에 의한 인권탄압에 저항하는 동광주병원노조원들의 천막농성이 4개월째 풀리지 않고있다. 광주에 기반을 둔 재벌회사가 직원을 청부폭력했다는 의혹이 빚어지고 있다.

광주지역 최대병원 한 모퉁이에서 방사선 치료를 받은 환자들이 목숨을 잃고 살이 썩어가는 고통을 받아도 병원측은 꿈쩍도 않고 있다. 광주의 대표적인 대학에서 자기사람 심기식 교수공채가 횡행하고 있다. 광주는 지금 민주적 절차가 보장되고 인권이 보호받는 도시라고 단언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이다.

반민주적, 반인권적 폭압적인 권력에 대항해 대동세상을 만들어가자는 5ㆍ18운동이라면 21년이 지난 현 시점에서 할 일이 너무도 많다. 행사위원회는 25일 모든 시민이 참여하고 생존권 문제에 한발 다가서는 내용의 행사일정 전체를 확정지을 예정이다.

21주년 행사위원회가 '열사들이 죽음으로 지키고자 했던 인간다운 삶 역시 아직도 인권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오늘의 현실을 극복하려는 우리에게 희망의 등대입니다'고 한 선언대로 이 시간 광주에서 벌어지고 있는 각종 형태의 인권탄압 현실에 눈을 돌릴 수 있기를 바란다.

/한기용 기자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