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닷컴]민주가족에 대한 5월가족의 사과
[기자닷컴]민주가족에 대한 5월가족의 사과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04.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광우 기자

지난 2일 광주시청 회의실에서 열린 민주열사묘역 광주유치를 위한 간담회는 자성의 목소리가 지배적이었다. 그럴 수밖에 없는 자리이기도 했다. 우선 김대중 대통령이 국민의 정부 최대 업적사업중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민주화운동 보상과 명예회복차원의 민주열사 묘지 조성 후보지에 자타가 민주성지라고 공인하는 광주가 당초에는 제외됐다 최근에야 포함됐다는 점이다.

그러나 보다 본질적인 것은 민주열사 묘지를 성역화하는 장소로 '민주성지=광주'를 당연시하지 못하게 만든 역사성 때문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바로 민주열사들에 대한 광주의 '대접'이 그것이다. 그동안 성역화된 5·18 신묘역과 달리 민주열사 37기가 안장돼 있는 망월동 3묘역은 관리 등에서 상대적으로 소홀히 했다는 점만 봐도 그렇다.

무엇보다 신묘역 조성당시 민주열사들의 이장을 거부했던 5·18유가족들의 이른바 '당사자주의'는 민주열사 유가족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었을뿐만 아니라 '역사적 단절'을 스스로 자초했다는 비난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즉, 수많은 민주열사들의 죽음과 민주화운동이 없었더라면 광주항쟁의 진상규명이나 책임자처벌, 명예회복도 없었을지도 모른다는 역사의식이 부족했다는 것이다.

   
사실 민주열사 묘역으로 초창기부터 광주가 제외됐고 일부 유가족들이 앞장서 수도권 인근에 조성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은 이같은 과거때문이라는 것이 알만한 사람은 모두 안다. 이같은 상황에서 윤영규 5·18기념재단 이사장이 민주열사 유가족들에게 공개사과한 것은 역사적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고재유 광주시장이 주재한 2일 간담회 폐회직전 윤이사장은 발언을 자처, "5·18신묘역 조성과정에서 '5월가족'이 '민주가족'들에게 서운하게 했던 점을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정말 죄송했다"고 말해 주위를 숙연케 했다. 윤이사장의 이날 공개사과가 자칫 단절될 수도 있었던 '5월'과 '민주화운동'의 역사를 다시 통합, 후손들에게 정신적 유산으로 유구하게 계승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해 본다.



/박광우 기자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