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그다드 아침은 너무나 조용
바그다드 아침은 너무나 조용
  • 시민의소리
  • 승인 2003.03.15 00: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 글은 이라크 의회의 초청으로 지난 11일부터 이라크의 수도 바그다드에 체류하고 있는 새천년민주당 송영길 의원이 자신의 홈페이지(www.bull.or.kr)에 쓰고 있는 의정일기를 발췌 요약한 내용입니다. >


국경택시 4대를 계약하였다. 암만에서 이라크 국경까지 4시간 이상이 걸렸다. 쉴새없이 식량을 실을 트럭이 이라크로 향하고 이라크에서 석유 유조차량이 쏟아져 나온다. 국경근처에 와서 점심식사를 하였다. 유엔프로그램에 계약직원으로 참여하였다가 철수중인 한국인 한 분을 바그다드에서 만났다. 빨리 일정을 끝내는 것이 좋겠다고 조언을 한다. 유엔직원들이 모두 철수중이고 사찰단원의 최후철수 시점이 14일이라고 한다.

마침내 이라크 국경에 도착하였다. 너무 조용하다. 군인 한명 보이지 않는다. 바그다드 경계선에 도착하자 국회 외교관계위원회 소속 하짐 압둘라 바진란 등 국회의원 4명과 직원들이 밤 11시가 넘었는데 우리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바그다드 알 라시드 호텔입구에는 조지부시 전 대통령의 얼굴이 바닥에 그려져 있어 밟고 지나가도록 되어 있었는데 이번에는 미국을 의식해서인지 보이지 않도록 카펫트로 가려놓았다.

국경에 군인한명 안보여…식량 모두 배급받아
유엔 경제제재 묶여 사실상 12년째 감옥생활


바그다드의 밤은 너무 평온하다. 마중 나온 국회의원들에게 물었다. 모두들 여유있는 표정이다. 선택이 없다고 한다. 국회의원들도 총을 모두 집에 가지고 있다고 한다.

바그다드의 아침은 너무 조용하고 평화스럽다. 창 밖을 보니 바그다드 시내가 한눈에 펼쳐 보인다. 고층건물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 이라크는 1991년 걸프전이래 유엔경제제재로 사실상 감옥과 같은 생활을 12년째 하고 있다. 모든 식량은 배급체계이다.
아침 10시 국회의사당을 방문했다. 정문에 서있는 초라한 초병의 모습은 미국의 막강한 최첨단 화력 앞에 온 몸을 드러내놓고 기다리고 있는 이라크인들의 처지를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하마디 의장을 만났다. 유엔의 경제제재와 무기사찰 등에 대해 원칙적인 반론을 하였다. 수백 차례 심지어 대통령궁까지 유엔 무기사찰단이 사찰을 하고 있음에도 아무런 증거를 발견하고 있지 못하는 상황에서 미국은 전쟁을 계속 밀어붙이고 있다. 그 이유는 명목상 주장하는 대량살상무기에 있는 것이 아니라 1) 기름이고, 2) 팔레스타인을 지원하여 이스라엘에 대항하는 유일한 국가가 이라크이기 때문에 이를 제거하기 위함이다라고 지적하였다.

아마리아라는 방공호 오폭현장을 찾았다. 1991년 걸프전 당시 미군의 오폭으로 방공호에 피신하여 있던 어린이, 아녀자 400여명이 몰살된 현장이었다. 참혹한 현장이다. 그곳에 써있는 구호가 가슴에 다가온다. Let Iraq live. 이라크를 그냥 살게 내버려두라는 간절한 호소이다.

저녁에 어린이 병원을 찾았다. 1991년 걸프전 이후 증가되는 조산과 백혈병 등 각종 어린이질병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밤 바그다드 거리를 나갔다. 바그다드는 술을 팔지 않는다. 모두들 차를 마신다. 젊은이들의 거리에 활력이 넘친다. 도저히 전쟁을 앞둔 도시의 분위기가 아니다. 도망가는 사람도 없다. 거지도 보이지 않는다. 거리에서 7-8명의 젊은이들과 어울렸다. 사람들이 외국인들에 대해 너무 호의적이고 관대하다.

수많은 친구들의 말중에 MAZIN 이라는 친구의 한마디가 가슴을 찌른다. 조지부시 대통령은 이라크 영내에서 결코 MDW를 찾지 못할 것이다. 왜? 그것은 우리들의 가슴속에 있기 때문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Forexcruip 2009-07-25 11:17:39
I have admire your unselfishness in taking the time to make this web site.

currencycruip 2009-07-20 10:42:47
This was a great site. I needed to find something for my Homework and This site helped me out so much! Thanx al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