찐명 민형배, 낮엔 ‘기자’, 밤엔 ‘방위’ 겸직…국회의원 ‘도덕성’ 지탄
찐명 민형배, 낮엔 ‘기자’, 밤엔 ‘방위’ 겸직…국회의원 ‘도덕성’ 지탄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4.04.05 19:01
  • 댓글 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民, 신문 기자 합격한 뒤 '위장병역‘...국회선 ’꼼수 탈당‘
백광현, 88년 11월 전역 4개월 전 ’전남일보‘ 입사 폭로
​​​​​​​사회적·정치적 공기인 기자·의원으로서 자질 논란도

광주 광산을 선거구로 찐명 공천을 뱓은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정치적·도덕적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민 후보는 젊은 시절 방위로 군복무를 하면서 전남일보 기자로 '꼼수취업'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위장병역'의혹이 불거졌다.

광주 광산을 선거구로 찐명 공천을 뱓은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후보

전남일보는 1988년 모집 공고를 낼 당시 지원자격에 병역을 마친 자로 제한했으나 민형배 후보는 군인 신분인 채로 공채에 합격한 셈이다. .

그러니까 민형배는 위장취업을, 그것도 진실을 밝히는 기자로 활동하면서 자신을 속이는 것은 물론 동료 기자도. 전남일보 마저 속인 셈이다.

그러면서 민형배는 기자 시절 신문사 노조위원장을 하면서 공정과 정의를 외치는 이율배반적인 행동을 일삼아 왔다는 게 동료 기자들의 지적이다.

민 후보의 '위장병역' 의혹을 뒤늦게 폭로한 사람은 이재명 대표를 상대로 직무정지 소송을 냈다가 지난해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당한 유튜버 백광현 씨다.

백 씨는 지난 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민형배는 1년 6개월 복무 기간 중 4~6개월을 군인 신분으로 편법 위장취업을 했다"며 민 후보의 기자 채용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주된 내용은 1987년 5월 25일부터 1988년 11월 3일까지 군 복무를 하는 동안 전남일보 수습사원 모집 자격으로 '남자는 병역필 또는 면제자'로 돼 있음에도 군인 신분을 속이고 공채 1기 수습기자로 채용돼 사회의 목탁으로 자처하는 기자 생활을 했다 할 수 있다. .

그러면서 백 씨는 "단기사병 즉 방위병은 어디까지나 군인이며 국방부 소속이다. 군인은 국가공무원이며(국가공무원법 제2조), 영리업무 및 겸직이 금지되어 있다(제64조)"고 덧붙였다.

바꿔 말하면 민 후보는 전역 전 최소 3~4개월 동안 낮에는 기자 연수 교육을 받고 밤에는 군인 신분으로 돌아가는 이중적인 생활을 한 셈이다.
민 후보는 당시 조선대학교 학군단에서 단기사병인 이른바, ’방위병‘으로 근무했었다.

이같은 의혹 제기에 민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해명문을 올려 "당시 학군단 간부에게 입사 지원 사실을 알리고 전남일보 공채에 응시했다. 최종 합격 이후, 수습기간이 시작되자 군 당국은 저를 주간근무에서 야간근무로 전환했다"고 반박했다.

이러한 민 후보의 논리는 궁색하다는 지적과 함께 특혜논란으로 확산되고 있다.
아무리 방위병이라 해도 군 복무 기간 동안 회사에 취직할 수 없다는 것은 굳이 법을 언급하지 않더라도 국민의 일반 상식에 속한다.

그럼에도 국회의원 재선에 도전하는 민 후보가 이를 부인하는 것은 도덕적·정치적인 공정을 외치는 기자와 의원으로서의 자질을 의심케하는 대목이다.

백 씨는 이와관련, "만약 방위병 근무지에서 원칙적으로 금지한 겸직을 눈감아주고 근무시간까지 변경해주는 특혜를 받은 것이라면 그것 역시 크게 사죄해야 할 사안"이라며 "합법 불법은 법원에 가서 따지면 될 일이다. 민 후보 당신은 정치인이다. 국민의 기준은 그리고 민심은 그 위에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민주시민 2024-04-07 22:21:05
병역비리 위장탈당 이런 범죄자가 뻔뻔하게 정치하겠다고 기어나오는 일 없게 심판하자

바람돌이 2024-04-07 20:41:37
민주당은 당대표 닮아서 구런가 죄다 범죄자 집단이네
저런 인간을 지지하는 사람들도 똑같은 사람들이겠죠

AAAJ 2024-04-07 19:42:43
윽 대표가 범죄자니깐 그 밑에도 다 범죄자지 ㅉㅉ

민형배아웃 2024-04-07 19:41:46
민형배 위장탈당 위장병역 했으니까 사퇴하세요

도서관정수기 2024-04-07 17:07:24
당당하다면 기자회견 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