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택 시인에 대한 글을 읽고
김용택 시인에 대한 글을 읽고
  • 시민의소리
  • 승인 2002.08.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에서는 씹는 게 장땡이다. 김용택도 씹고 나면 누가 남을지 걱정이다. 필자의 글중 한대목이다. "...항상 섬진강의 유유자적과 정겨움만을 노래할 뿐이다.

세상이 썩어문드러져도 섬진강은 언제나 아름다울 뿐이다...." 섬진강이 시류를 뺀 자연의 노래라고 단정해버리는 서정시의 맥락을 도외시한 심각한 명예훼손이다.

나 역시 조선일보 반대에 동의하지만, 조선일보를 반대하는 목적은 객관성 높은 언론을 추구함이고, 진보진영의 폭을 넓히고자 함이지 이런 식의 편협한 주장을 하자는 게 아니다. 섬진강편을 이렇게밖에 해석하지 못하거나, 모든 것을 조선일보반대운동으로 환원시켜버리는 이런 식의 논리적 비약은 참기 힘들다.

김용택의 [마당은 삐뚤어졌어도...] 시집이 발간된 것은 84년인가였다. 그 무렵 많은 진보진영의 시편들은 조선일보를 통해 기사화됐고, 지금도 진보진영의 많은 작가들이 매체로서의 조선일보에 대해 유보적인 판단을 가지고 있다. 그 유보적인 판단의 자율성과 조선일보의 사실왜곡은 차원을 달리 하며, 제각기 다른 가치판단을 전제로 해야 한다. 그런데, 김병인님의 이 글을 읽으면 마치 김용택과 조선일보가 무슨 대단한 협잡을 하고 있는 것으로 유추판단하게 한다.

누군나 말을 할 권리가 있고, 주장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말과 주장이 사람들의 심금을 울려 동의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말과 주장의 정합성과, 텍스트에 대한 객관성 높은 접근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전문분야의 연구자가 이런 식의 논리적 비약을 해도 되는 것이며, 특정인의 명예를 이렇게 훼손해도 된다는 면죄부를 주진 않았다. 김병인님의 학자적 양심에 호소한다.
님의 글에 추호도 반성할 점이 없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