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소리에 묻는다-'조선일보와 '섬진강 시인'...'을 읽고
시민의 소리에 묻는다-'조선일보와 '섬진강 시인'...'을 읽고
  • 시민의소리
  • 승인 2002.08.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좋은 책방 김민해 님이 30일 오후 마감직전 보내온 글입니다. 건전한 비판과 토론의 정착을 기대하며 싣습니다.>



먼저 '시민의소리'가 성숙한 모습이길 빕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깊어지길 빕니다. 나무에는 뿌리와 가지, 꽃과 열매가 있습니다. 어느 하나 따로 떼어서 소중하지 않다고 말 할 수 없지만 뿌리없는 가지와 꽃·열매는 있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꽃과 열매는 없어도 그 나무는 존재합니다. 본(本)과 미(未)가 어느 사물에게나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본(本)을 외면한 채 미(未)를 붙들고 사실(실체)처럼 말을 하면, 먼저 듣는 사람을 짜증나게 하고 그 다음엔 그 소리를 듣지 않게 되지요. 그렇다고 미(未)를 버리라는 말씀은 아닙니다. 현상을 통해 보다 진실을 전하는(말하는) 신문이 되어 달라는 것입니다.

뿌리(本), 보이지 않는 곳을 말하고 가리키는 신문이길 빕니다. 이번 '문화칼론'을 읽으면서 이 글은 굳이 가십(gossip)거리의 소재를 가지고-이것도 많은 이해를 가지고 바라보자면 그렇다-전라도, 조선일보, 섬진강, 이문열 등을 끌어내어 한 사람을 몰아치는 무지를 범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어 망설이다 몇자 적어 보는 것입니다.

이 어린아이 같은 천박성의 책임을 감히 '시민의 소리'에 묻고 이런 구태의연한 못된 모습이 '시민의소리'에서 만이라도 보지 않기를 바랍니다. 사람을 말할려면 최소한 확인 작업이라도 해보는 진지함과 인간사랑이 바탕되어야 하지 않겠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