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보기] 부패지수 단1%라도 내려야 한다
[세상보기] 부패지수 단1%라도 내려야 한다
  • 시민의소리
  • 승인 2002.08.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정훈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사무처장

총리인준을 위한 국회청문회가 또 한차례 파동을 예고하고 있다.
한 달 새에 두 번 치러지는 청문회가 그리 달갑지만은 않지만 꼭 치르고 가야할 관문인 것만은 확실하다. 세상에 허물없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그러나 허물을 무릅쓰고 한나라의 재상으로 나선 청문회니 만큼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도 낱낱이 밝혀져야 한다. 출생에서 성장 학력취득 과정에서 부도덕한 부분은 없는지, 국민의 의무는 다했는지 그리고 재산형성과정에서 불편 부당한 측면은 없는지 혹독한 검증 절차를 밟아야 한다.

그래서 조그만 흠도 없어야하며 한가지 책도 잡히지 말아야한다. 명쾌하지 못하면 곧 의혹이요, 순간의 죄책감에 젖을 때 '당신은 궂은 사람'으로 전락되고 마는 엄혹한 청문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마지막까지 방심하지 말아야만 한다.

어떤 이는 이를 두고 순도 100% 인생을 요구하는 건 무리라고 한다. '낙타 바늘구명 통과하기'에 견주기도 한다. 개인의 인격과 체면은 말할 것도 없고 인생 60의 모든 것을 공개 심판장에 내맡겨야 할 판이니 범인으로서는 결코 쉬운 노릇이 아니다. 온 국민이 지켜보는 청문회 광경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느끼고 무엇을 바라는가.

혹자는 자기성찰을 말 할 것이고, 어떤 이는 타산지석을 얘기한다. 보다 직접적으로는 인물론을 말하기도 한다. 모두가 일리가 있다. 돈과 권력이 있으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얻을 수 있다던 부패공화국 아~ 대한민국! 박정희식 성장 속도보다도 몇 곱절 빠르게 앞서 성장 해버린 부패지수에 온 세계가 또 한번 놀랬다던 대한민국….

문민정부 국민의정부 10년을 거치면서 아직도 정화되지 못한 채 흘러내리는 부정부패의 검은 진액은 사회 곳곳에 그대로 가라 앉아있다. 어디라고 깨끗하고 또 어떤 이라고 독야청청을 간직해 왔겠는가만. 그러나 그렇기에 지금 느끼는 아쉬움은 더욱더 강렬하게 다가온다.

1. '저기 선 사람이 나라면 어떠했을까' '나는 현재 어떠하지' 밀린 자동차세가 당장 문제인데.. 혹시 민방위 소집훈련 빠지진 않았나? 뜨끔한 장면이다. 저마다 각기 다른 형태로 한번쯤은 경험했을 법 한 일이다. 청문회가 우리 생활 속에서 꺼져 가는 자기고백, 자기의식을 일깨워준 것임은 확실하다.

2. 80∼90년대 주민등록 요리조리 옮겨가며 부동산 재산 늘려 가는데 적잖이 재미 붙인 일부 공무원님들 그리고 아르바이트에 빨리 눈 뜬 당시 엘리트들 속으로 뜨끔했을 것이다. 청문회가 과거시기에 한때 굴절된 개인의 생활 가치관 삶까지 들추어내어 온 세상에 고하였으니 인생의 방향을 가르쳐준 확실한 스승인 것이다.

3. 누가 누구를 청문해야 하는지, 지울 수 없는 의문만 더해진다. 그 유명한 수서, 한보 비리 사건에 연루되어 구속된자들이 국회직을 맡고있고 그 당사자가 청문회를 주도하며 '총리서리 한 점 부끄럼 없이' '명명 백백'을 주문하고 있는 광경에서는 차라리 주객이 정면으로 전도됨을 느낀다. 이렇게 정대칭 상황에서 실소를 넘어 그들의 뻔뻔스러움이 부패 공화국의 주역이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4. 그리고 온 나라에 만연된 부패 불감증을 심히 흔들어 놔야 한다.
오늘날 세상을 떠들썩하게 하고 있는 연예계 성 상납, 방송사 PD는 어떤 연유로 정치인에게 성 상납을 해야 했을까. 그리고 안방극장을 농락하며 방송조작, 연예계 비리에 앞장선 PD는 또 무엇인가. 일대 혁신 책이 있어야만 한다.

5. 지난 광주시장 경선 과정에서 지구당 위원장에게 건네졌다는 거액의 금품수수 사건. 검찰이 살아있다면 지금이라도 밝히고 가야한다.
지금이라도 수수 당사자로 의심받았던 당사자들의 솔직한 자기 고백과 과거의 부패 사슬로부터 단절을 선언하는 각오를 세워야 한다.

비록 선출직일 지라도 유권자로부터 가혹한 청문회 과정을 거쳐야만 될 추세로 점점 나아가고 있음을 간과하지 말기 바란다. 인사청문회를 통해 조성된 부패 경각심, 결국은 사람의 문제로 귀결되지만 단 1%라도 내림효과가 있기를 바란다.

/서정훈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사무처장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