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2050 탄소중립 생활 실천’총력
전남도, ‘2050 탄소중립 생활 실천’총력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3.03.03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9일까지 ‘탄소중립 주간’ 운영
캠페인ㆍ기념행사ㆍ포럼 등 다채
탄소중립 비전 선포 2주년 기념행사 홍보물.
탄소중립 비전 선포 2주년 기념행사 홍보물.

전라남도는 오는 9일까지를 ‘탄소중립 주간’으로 정하고 심포지엄, 소등행사, 실천서약 등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펼친다.

탄소중립 주간은‘전남의 미래를 위한 실천, 탄소중립’을 주제로 탄소중립 실천운동의 중요성, 탄소중립 생활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운영한다.

탄소중립 주간 첫날인 3일 도민과 함께 순천 신대지구에서 쓰레기 줍기를 하면서 환경보호 활동을 펼치는 플로깅으로 탄소중립 홍보 캠페인을 시작한다.

6일에는 전남도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공동위원장 문금주 전남도 행정부지사ㆍ전의찬 세종대학교 석좌교수) 출범식을 열고 위원회 운영 계획과 탄소중립 정책 추진 방향을 집중 논의한다.

이날 오후에는 문금주 부지사, 서동욱 전남도의회 의장, 황성환 전남도교육청 부교육감 등 300여 명이 참석해 탄소중립 기념행사를 추진한다.

식전행사로 해남 주민이 직접 연출한 탄소중립 생활 실천 연극 공연과 미래세대 주역인 순천 선양유치원 어린이의 탄소중립 실천 공연이 진행된다.

본행사에선 ‘탄소중립과 전남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주제로 정책포럼을 개최하고 지역의 기후변화 대응 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기조강연과 주제발표 및 토론이 이어진다.

7일에는 도의회와 함께 ‘블루카본 활용을 통한 전남의 탄소중립 이행 전략’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다음날인 8일에는 전남도와 도 출자ㆍ출연 17개 기관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실천 협약을 한다. 이어 오후 8시부터 10분 동안 전남도 본청, 사업소, 시군, 유관기관 등 공공건물 소등행사를 하고 아파트와 기업 등 민간 건물의 자율 소등행사를 유도해 탄소중립의 의미를 되새긴다.

이밖에 시군, 유관기관, 사회단체 등에서도 지역민과 함께 탄소중립 실천 서약, 릴레이 탄소중립 실천운동, 디지털 탄소다이어트, 환경 정화활동 등 자체 탄소중립 행사를 펼친다.

안상현 전남도 환경산림국장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사회 전 분야에서 탄소중립 실천문화 정착이 필요하다”며 “이번 ‘탄소중립 주간’을 통해 탄소중립이 필수라는 것을 재인식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고, 도민 모두 일상생활에서 탄소배출 줄이기 노력에 적극 동참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2021년 3월 3일 ‘탄소 없는 건강한 미래, 청정 전남’을 비전으로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는 2050 전라남도 탄소중립 비전을 선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