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마을 이름은 어디에서 왔을까요?
우리 마을 이름은 어디에서 왔을까요?
  • 시민의소리
  • 승인 2023.01.03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서구문화원, 서구지역 마을 유래 어원 밝혀
광주 서구문화원이 최근 발간한 '광주 서구 마을 이름 유래 이야기'가 나왔다.
광주 서구문화원이 최근 발간한 '광주 서구 마을 이름의 유래를 찾아서'가 나왔다.

 

대체 우리 마을의 이름들은 어떻게 해서 생겨난 것일까? 무슨 사연이 있었을까?

조강봉 교수와 광주 서구문화원은 광주학의 정립을 위한 노력으로 우리 마을의 이름의 유래와 어원을 정리한 《광주 서구, 마을 이름의 유래를 찾아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광주 서구지역에 있는 마을들의 이름의 유래를 밝힌 책으로, 오래전부터 지명 유래를 연구해온 조강봉 교수가 지난 1년여 동안 심혈을 기울여 조사했고 전국의 다른 지역에 있는 동일한 지명을 비교 연구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은 서구 관내 양동, 농성동, 광천동, 화정동, 상무동, 유덕동, 서창동, 금호동, 풍암동, 동천동과 함께 추가로 법정동인 내방동, 쌍촌동, 치평동, 유촌동, 덕흥동, 마륵동, 세하동, 벽진동, 용두동, 매월동 등을 다루고 있다.

풍수설이나 한자 뜻풀이에 의존한 기존의 해독방법과 달리 동명과 마을명의 유래와 어원을 연구해 그 유래를 살펴보다 보면 우리 마을의 오랜 모습을 체험할 수 있다.

조 교수는 “지명의 유래를 톺아보며 우리는 그 속에 숨은 많은 역사를 알 수 있다”면서 “이 책을 징검다리 삼아 더 많은 자료를 발굴하고, 광주 서구 지명의 유래와 어원이 더욱 명확히 밝혀지기를 기대해본다”고 소감을 밝혔다.

서구문화원은 서구 지역과 관련된 인물, 마을, 역사, 유적, 민속, 의병활동, 근대생활, 현대문화 등 서구의 초상을 복원하는 일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정인서 광주서구문화원장은 “마을 이름의 유래를 알았을 때 진정으로 마을과 우리가 혈연관계처럼 연결된다”면서 “앞으로도 광주학의 정립을 위한 여러 분야의 연구 노력과 함께 우리 마을에 얽힌 다양하고 숨겨진 작은 역사를 복원해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