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 ‘천은사 일주문’ 보물로 지정 된다
구례군 ‘천은사 일주문’ 보물로 지정 된다
  • 이형권 기자
  • 승인 2022.12.28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찰 시작을 알리는 정문으로 두 개의 기둥 위에 지붕 얹는 형태 ‘독특’

조선시대 일주문의 전형적 양식 반영, 지역적 특징 엿볼 수 있어
보물로 지정된 '천은사 일주문' (사진=구례군)
보물로 지정된 '천은사 일주문' (사진=구례군)

전남 구례군(군수 김순호)은 1723년에 건립된 것으로 알려진 ‘천은사 일주문’이 보물로 지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일주문은 사찰이 시작되는 영역을 알리는 정문으로, 일반적으로 두 개의 기둥 위에 지붕을 얹는 독특한 형태가 눈에 띄는 문이다.

조선 경종에 건립된 ‘천은사 일주문’은 조선시대 일주문의 전형적인 건축양식을 보여주는 동시에 문지방에 돌을 사용하는 등의 지역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아울러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서화가 원교 이광사의 글씨가 편액으로 걸려 있어 예술사적 의의도 지니고 있는 것이 밝혀졌다.

문화재청은 올해 군을 비롯한 지자체와 협력해 사찰 내 일주문의 보물 지정을 추진했다.

그 결과 ‘천은사 일주문’ 등 4개 일주문(순천 선암사 일주문, 문경 봉암사 봉황문, 대구 동화사 봉황문)이 이번에 보물로 지정됐다.

한편, 군은 올 한 해 보물 지정과 함께 ‘화엄사 벽암국일도대선사비’ ‘호남여성농악 –포장걸립-’의 전라남도 지정문화재 지정을 추진해 모두 지정되는 성과가 있었다.

김순호 군수는 “앞으로도 관내 문화재들이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지속적으로 보존 관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