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전국에 눈 이어 14일엔 한파 예상
내일 전국에 눈 이어 14일엔 한파 예상
  • 이배순 기자
  • 승인 2022.12.12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일 서울 최대 8㎝ 눈...아침 체감 –15도 까지
​​​​​​​14일엔 매서운 한파도…진짜 겨울 온다
13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눈이 내릴것으로 예상된다. 

12일 오후부터 대체로 흐리고 비 또는 눈발이 날린데 이어 13일에는 중부 지방을 중심으로 최대 8㎝의 눈이 쌓이겠다. 이로인해 서울의 체감온도가 –15도까지 떨어지면서 강추위가 찾아올 것으로 전망된다.

기상청은 12일 “늦은 오후에는 경기 남·서부와 충남 북부 서해안, 밤에는 그 밖의 중부 지방과 전북, 경북 북부 내륙으로 확대되겠다”고 밝혔다.

13일부터는 서울을 포함한 중부 지방과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구름 내에 영하 10~20도의 층이 존재하는데, 이 층에서는 눈송이 성장률이 제일 크다”며 “강수량이 적어도 많은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고, 지역별로도 편차가 크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경기 남부와 충청권은 3~8㎝의 비교적 많은 눈이 쌓이겠고, 전북·강원 남부·제주도 산지는 2~7㎝, 전남 북부·서부는 1~5㎝의 적설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을 포함한 나머지 중부 지방과 경북 북부 내륙·경북 남서 내륙·제주도는 1~3㎝의 눈이 내릴 것으로 보인다. 일부 지역에는 대설 특보가 발표될 가능성도 있다.

수도권과 강원 등은 13일 밤에 대부분 눈이 그치겠으나, 충청과 전라, 경남 북서 내륙은 14일 오전까지 비 또는 눈이 이어질 전망이다.

눈이 그치기 시작하는 13일 밤부터는 북쪽에서 내려오는 찬 공기의 영향으로 기온이 크게 떨어지면서 매서운 한파가 찾아올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14일 서울의 아침 기온은 -10도로 전날보다 10도 가까이 큰 폭으로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바람까지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15도까지 내려가 매우 춥게 느껴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