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스페인마저 꺾고 16강 진출…獨 조기 탈락
日, 스페인마저 꺾고 16강 진출…獨 조기 탈락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2.12.02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인을 2-1로 꺾고 환호하고 있는 일본 선수들/

일본이 카타르월드컵에서 독일에 이어 스페인츨 꺾고 ‘죽음의 조’로 불린 E조를 1위로 통과했다.

스페인 골대를 향해 슛을 날리고 있는 일본 선수 /방송화면 

이에따라 ‘무적함대’ 스페인이 2위로 16강에 턱걸이했고, ‘전차군단’ 독일은 4년 전에 이어 두 대회 연속 조별리그의 벽을 넘지 못했다.

일본은 2일 오전 4시(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의 칼리파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월드컵 본선 E조 3차전에서 스페인에 2-1로 승리했다.

일본은 전반 11분 스페인 공격수 알바로 모라타에게 선제 실점하며 불안하게 출발했다. 스코어 뿐만 아니라 경기 흐름도 스페인의 일방적인 우세였다. 전반 내내 스페인의 점유율 축구에 휘말리며 주도권을 내줬다.

후반 시작과 함께 도안 리쓰와 미토마 가오루를 투입한 게 적중했다. 후반 3분 스페인 수문장 우나이 시몬의 볼 처리 실수를 놓치지 않고 볼을 가로챈 일본이 도안의 슈팅으로 동점골을 뽑아내며 환호했다.

일본은 여세를 몰아 2분 만에 역전골까지 뽑아내며 기세를 높였다. 미토마가 왼쪽 측면에서 올려준 크로스를 정면에서 뛰어들던 다나카 아오가 무릎으로 밀어 넣어 또 한 번 골망을 흔들었다. 다나카의 골이 VAR을 거쳐 득점으로 인정받자 관중석 이곳저곳에 자리잡은 일본 팬들의 함성으로 경기장이 떠나갈 듯했다.

모리야스 하지메 일본 감독의 용병술이 후반 들어 대반전을 이끌어낸 셈이다.

앞서 독일을 2-1로 꺾은 데이어 스페인마저 무너뜨린 일본은 조별리그를 2승1패(승점 7점)로 마무리하며 조 1위로 16강에 오름으로써 하며 ‘도하의 기적’을 이룬 셈이다.

최종전에서 일본에 덜미를 잡힌 스페인도 1승1무1패 승점 4점으로 독일과 동률을 이뤘지만, 골득실에서 앞서 조 2위로 결선 토너먼트에 진출했다.

일본의 카오루 미토마가 볼이 골 라인을 벗어나기 직전 크로스를 시도하고 있다. 이 장면 직후 역전골이 터졌다. AP=연합뉴스

일본의 카오루 미토마가 볼이 골 라인을 벗어나기 직전 크로스를 시도하고 있다. 이 장면 직후 역전골이 터졌다. AP=연합뉴스

이후 전열을 정비한 스페인이 일방적인 흐름을 유지하며 만회골을 위한 공세를 이어갔지만, 일본이 조직력을 바탕으로 탄탄한 수비망을 뚫지 못했다.

한편 같은 시간 열린 독일과 코스타리카의 E조 3차전은 독일의 4-2 승리로 막을 내렸다. 코스타리카의 만만찮은 저항 속에 골을 주고받던 독일은 후반 들어 승기를 잡고 연속골을 터뜨려 4-2로 이겼다. 하지만 골득실에서 스페인에 모자라 조 3위에 머물며 16강 진출에 실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