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광주ㆍ전남 가뭄 심각… 정부는 왜 존재하나”
이재명 “광주ㆍ전남 가뭄 심각… 정부는 왜 존재하나”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2.11.28 17:1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예산안 처리와 관련) 여당이 노력을 해야 될 것 아닌가? 그런데 야당에게 그 노력을 강조하고 있다”며 “원안을 통과시키든, 아니면 부결을 해서 준예산을 만들든 모두 야당에게 책임을 떠넘기겠다는 태도로 보인다”고 했다.

이 대표는 “예산안 처리 시한(12월 2일)이 다가와도 정부 여당은 전혀 급해 보이지가 않는다”면서 “국가 경영을 책임진 만큼 진지한 태도로 (협상에) 임해주시기를 당부 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광주ㆍ전남 지역에 가뭄이 심각하다”며 “도서 지역에 제한 급수가 이뤄지고 광주 지역까지 제한 급수를 해야하는 상황이다‘며 “과거 왕조 시대에도 기근이 발생하면 왕이 책임을 졌다”며 “지금 우리 국민들의 민생이 너무 나빠져서 극단적 선택을 하는 사례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먹고살기가 어려워서, 삶이 힘들어서 온 가족이 극단적인 선택을 한다. 대체 정부는, 국가는 왜 존재하는가. 그 의문에 답해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태원 참사를 언급하며 “국무총리도, 장관도, 경찰청장도, 심지어 대통령도 진지하게 사과하는 것 같지 않다.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다”며 “우리 민주당이 이제 나서서 책임을 물어야 할 때가 된 것 같다. 국민과 함께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류달용 2022-11-29 15:21:35
재명아 바른말좀해라.
광주전남의 물부족이 국가탓이라고하자?
그럼국가는 예산이나 내려주면되지.
발로뛰는것은 현지인이 해야한다.
물에대한 소중함을알고 수원지개발이나 그에대한관리를잘해야지.
광주가제한급수를 앞두고있으면서도 동복댐과 주암댐의 물을아껴먹을려면 영산강에서 물을끌어와서 섞어먹어야한다.
그런데 그관로작업을 바로즉시해야하는데 뜸들이고 시간만보내고있다.
자기희생은 생각안하고 국가탓 남의탓만해서는 물문제같은것은 정부도해결못해준단다.

김영찬 2022-11-28 17:32:14
광양에 아침부터 계속 비오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