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광주에 돈 뿌려야 한다”는 대선 자금 흐름에 ‘수사력’
검찰, “광주에 돈 뿌려야 한다”는 대선 자금 흐름에 ‘수사력’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2.10.27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작년 2월 민주당 데선 후보 경선 당시 柳에 20억 요구
남욱,비자금 20억 조성 후 柳에 8억4천여만원 전달
​​​​​​​檢,전체 43억 자금에 대한 성격 및 흐름, 용처 ‘추적’

‘불법 대선자금 의혹’이 여야 정치권을 한랭전선으로 몰아넣고 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검찰에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가 지난해 2월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게 8억4천여만원을 건넸다는 진술이 언론을 통해 흘러나오면서다.

공교롭게도 이 정치자금은 김 부원장이 지난해 “광주에 돈을 뿌려야 한다”며 20억 원을 요구했다는 진술과 맞물리면서다.
27일 동아·조선 등 중앙일간지 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최근 유 전 직무대리로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부원장이 민주당 대선 경선을 앞둔 지난해 2월 “광주 지역을 돌고 있다. 광주에 돈을 뿌려야 한다”면서 20억 원을 요구했다고 진술했다고 했다. 

지난해 민주당 대선 경선 당시 예비후보로 출마한 이재명과 이낙연  
지난해 민주당 대선 경선 당시 예비후보로 출마해 호남에서 지지율 경쟁에 나선 이재명과 이낙연  

이에 유 전 직무대리는 호남지역 공략을 위해 돈이 필요하다는 뜻으로 받아들였다 한다.
지난해 2월 당시 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 등록을 4개월가량 앞둔 상황에서 호남의 민주당 대의원과 권리당원 수가 20만 명이 넘어 전체의 30%에 육박하는 최대 표밭인 점을 감안, 호남 민심을 선점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였다는 점에서다.

당시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대선주자 중 선두를 달렸던 이 대표로서는 호남 출신인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나 정세균 전 국무총리에 비해 자칫 추격을 당할 수 있다는 절박감이 앞섰던 터다.
그런 만큼 자신의 지지모임 및 발대식을 통해 호남 민심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자금이 필요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런만큼 유 전 직무대리는 지난해 4∼8월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로부터 현금 8억4700만 원을 건네받았고, 김 부원장에게 최종적으로 6억 원을 전달했다.
검찰은 김 부원장이 지난해 상반기(1∼6월) 이 대표 캠프에서 조직 관련 업무를 담당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받은 돈 6억원이 호남 기반 구축과 광주 지지단체 결성 등으로 들어간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22일 구속된 김 부원장을 연이어 불러 자금 흐름과 용처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한 것도 그래서다.

그렇다면 대장동 의혹 핵심들이 대선자금 흐름은 물론 전체 규모와 성격,어떤 방법으로 조달했는지가 궁금해진다.
일단 검찰은 자금 흐름이 밝혀지지 않은 20억원이 김 부원장 등에게 전달됐는지 여부 등을 수사 중이다.
20억원은 남 변호사가 작년 4~8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통해 김 부원장에게 전달했다는 8억4700만원과는 별개라는 점에서 관심을 끈다.

검찰은 돈의 성격과 규모를 최근 대장동 사업 관계자들을 소환 조사하는 과정에서 작년 초 남 변호사가 여러 업자들에게 수십억원의 현금을 빌려달라고 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남 변호사가 돈을 빌려주면 그 조건으로 토목공사 업자인 A씨에게 ‘안양 탄약고 이전 사업권을 주겠다’고 한 대목이 이목을 끈다.
안양 탄약고 이전은 김 부원장의 불법 대선 자금 수수와도 관련 있다고 검찰은 내다보고 있다.

그런 점에서 검찰은 김 부원장이 유 전 직무대리에게 호남민심을 잡기 위해 20억원을 달라고 요청한 게 작년 2월이었고, 남욱 변호사가 현금 20억원을 마련한 시기와 맞물려 있어서다.
검찰로서는 토목공사 업자 A씨A씨가 20억원을 현금으로 만들어 남 변호사에게 줬다는 진술을 확보했기 때문이다.
현금 20억원이 융통된 시기와 상황 등에 비춰봤을 때 남 변호사가 돈을 김 부원장 등에게 전달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다.

검찰이 남 변호사가 작년 초 조성한 현금 20억원과 작년 4~8월 김 부원장이 받은 혐의가 있는 8억4700만원은 별개라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한 것은 그래서다.
8억4700만원의 경우, 대장동 사업 수익이 화천대유를 통해 남 변호사의 천화동인 4호로 건너간 뒤, 돈 세탁을 거쳐 김 부원장에게 전해진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결론적으로 남 변호사가 작년 초 조성한 현금이 최소 28억원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김 부원장에게 전달됐다는 8억원을 제외한 나머지 현금 20억원의 자금 흐름을 추적해야 한다는 게 검찰의 입장이다.
특히 검찰은 2014년 6월 성남시장 재선에 출마한 이재명 대표에 대한 돈의 흐름을 추적하고 있다.

대장동 사업 관련자가 검찰에서 문재인 정부 시절인 작년 11월 “43억원 가운데 2014년 6월 지방선거 전에 건넨 돈은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의 재선(再選) 선거운동 비용으로 쓰였다.
그리고 이후 전달된 돈 일부는 대장동 사업 인허가 로비 비용으로 쓰인 것으로 안다”는 취지로 각각 진술했다 한다.
아울러 2014~2015년 A씨와 분양대행업자인 B씨가 대장동 관련 사업을 따기 위해 남 변호사와 김만배씨 등에게 43억원을 전달한 부분도 수사 중이다.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새 수사팀이 재수사에 나서면서 남 변호사가 43억원 중 8억여원을 김만배씨에게 전했고, 김만배씨는 이 중 3억6000만원을 유 전 본부장에게 줬다는 혐의를 찾아냈다.
유 전 본부장은 이 돈에서 1억원을 김 부원장, 5000만원을 정 실장에게 각각 줬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검찰은 대장동 일당이 이재명 대표 측근들과 ‘현금과 이권을 맞교환’하는 관계를 유지해 온 것으로 보고 있다.

2014년에는 ‘대장동·위례 신도시 사업’과 관련해 돈이 오갔고, 2021년에는 ‘안양 군 탄약고 이전 사업’ 등과 맞물려 자금 제공이 있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검찰은 이재명 대표의 성남시장 선거와 대선을 앞두고 ‘대장동 일당’이 이 대표 측에 돈을 건넸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는 것은 그러한 연장선상에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