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훈의원, 나주농촌공간정비사업 총사업비 250억 확보
신정훈의원, 나주농촌공간정비사업 총사업비 250억 확보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2.10.20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규모 돈사 철거로, 새롭게 탈바꿈하는 금안마을
화순 동면 서성리, 올해 6월 치유공간으로 탈바꿈

호남 3대 명촌 중 하나인 나주 노안면 금안마을이 새롭게 탈바꿈한다.

신정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나주·화순)에 따르면, 금안마을이‘농촌공간정비사업’공모에 최종 선정되어 주민 정주환경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금안마을은 신숙주 생가터를 비롯해 쌍계정, 경열사 등 역사문화자원이 풍부하고, 인근 금성산 산악자전거동호회 등 해마다 수천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명품마을로 알려진 곳이다. 하지만 2005년 마을 입구에 들어선 돈사의 악취 문제로 그동안 주민 피해와 민원이 끊이지 않았던 마을이었다.

이번에 나주 노안면 금안마을이‘농촌공간정비사업’공모에 최종선정되어 2023년부터 27년까지 향후 5년간 총사업비 250억(국비 150억, 지방비 100억)이 투입된다.

이에 금안마을은 대규모 돈사 2개소를 철거와 마을산책로와 상생공원, 야외 테니스장, 귀농키움하우스, 공동텃밭 등이 조성될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농촌공간정비사업’은 축사·공장 등 유해시설을 철거·이전해 농촌 공간을 재구조화해 농촌의 주거환경 개선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으로 이번 농림부 공모사업 선정에 큰 역할을 한 신정훈의원은“17년 넘게 축사 악취로 피해를 입어온 지역민들의 불편을 조금이라도 풀어드릴 수 있게 돼 다행”이라며“앞으로도삶의 터전이 재생되고 청년이 돌아오는 나주를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화순의 경우 올해 6월 동면 서성리가‘농촌공간정비사업’에 선정돼(총사업비 250억), 양계 축사와 폐농가가 철거되고 그 자리에 공공임대주택과 치유푸드뱅크, 힐링스테이션, 먹거리통합지원센터 등 생활SOC 시설이 들어서는 등 2026년경에는 치유공간으로 완전히 탈바꿈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