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T 직원, 공문서 위조로 정부 지원금 15억 '꿀꺽'
GIST 직원, 공문서 위조로 정부 지원금 15억 '꿀꺽'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2.10.06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소기업 2곳, 직인 맘대로 찍고, 심의 없이 허위 등록
올해 지원금 환수조치 나몰라라...사후 약방문 대처 ‘지적’
​​​​​​​김기선 총장, 해임안 법적 다툼에 리더십 부재도 ‘한몫’

광주과학기술원(GIST·지스트) 기술사업화센터 한 직원이 학교 직인을 훔쳐 찍은 서류, 이른바 ‘공문서 위조’를 통해 등록한 2개의 연구소 기업이 정부로부터 15억원 가까운 지원금을 타낸 것으로 드러났다.

광주과학기술원(GIST·지스트)앰블럼

하지만 GIST 김기선 총장은 올해 초 허위등록이 확인됐지만 현재까지 연구소기업 취소와 지원금 환수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지난해 국감에서도 직원들이 교원창업기업으로부터 스톡옵션을 불법적으로 취득했으나 이를 은폐 하려 했던 것으로 드러나 이미 과학특성화 행정에 구멍이 뚫려있다는 비난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김 총장은 대학 이사회로부터 해임을 당해 지난해 부터 사의→오해 소송→복귀→해임을 거쳐 지금도 소송을 진행하고 있어 학생들과 교수들로부터 ‘리더십’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온 터다.

대학의 이런 내분 상황에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정필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정감사를 통해 GIST 한 직원이 2016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에 허위 등록한 ㈜큐바이오센스와 ㈜데미안랩이 각각 14억 900만원과 7200만원의 지원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 직원은 2016년 10월 말 총장 명의로 ㈜큐바이오센스 연구소기업 신청서류를 허위로 꾸며 특구재단에 임의로 제출했다.
이보다 앞선 10월 17일과 19일 사이 A씨는 무단으로 총장 직인을 찍은 GIST의 이 기업에 대한 출자법인 인가서류들을 법원에 제출했다.

이런 수법으로 ㈜큐바이오센스는 산학연공동연구법인 지원사업 과제를 수행하면서 5년간 14억 9백만 원을 지원받았다.

앞서 이 직원은 2016년 4월 26일 과학기술응용연구단(GTI) 단장 직인이 찍힌 ㈜데미안랩 연구소기업 신청서류를 제출하고 하루 뒤 등록절차를 마무리했다.
㈜데미안랩은 같은 해 10월 5일 특구재단의 초기사업화 지원사업에 공모해 정부 출연금 7,200만 원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이 기업들이 연구소기업으로 등록할 때 GIST 직원이 재단에 보낸 협조공문에는 기안자·결재자·문서번호·문서작성일이 없었고 필수요건인 총장 직인 대신 사업단장의 직인이 찍혀 있었다.
말하자면 연구소기업 설립은 총장의 결재와 연구위원회 승인을 거쳐야만 가능하지만 그런 절차를 거치지 않은 셈이다.

정 의원은 학교 행정과 관련, “GIST 기술사업화센터는 직인 관리자를 지정하지 않고 부서원들이 사업단장 직인 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구조라 일찌감치 행정에 구멍이 생긴 구조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올해 초 허위등록이 확인됐지만 현재까지 연구소기업 취소와 지원금 환수조치는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

한편 지스트 측이 뒤늦게 업무 담당자와 연구소기업 관계자 등 2명에 대해 수사를 의뢰함에 따라 문제의 직원은 현재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앞서 GIST측은 지난해 국감에서 기술사업화센터 직원들이 교원창업기업으로부터 스톡옵션을 불법적으로 취득했으나 학교 측이 이를 묵인했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지스트 측은 "경찰 수사 결과에 따라 징계 등 후속 조처를 할 계획이다. 기술사업화센터에 대한 관리·감독도 철저히 하겠다"고 말해 사후약방문식 대처라는 지적으로 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