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이 쏜 현무 미사일 불발로 골프장에
軍이 쏜 현무 미사일 불발로 골프장에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2.10.05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로 쐈으나 비정상 비행...불발 탄두 700m 밖엔 민가

우리 軍이 4일 북한 미사일 도발 대응 차원에서 쏜 현무-2C 미사일이 당초 동해를 겨냥했지만, 비정상 비행을 하며 서쪽으로 날아가 우리 군 기지의 골프장 페어웨이에 떨어졌던 것으로 밝혀졌다.

한·미 군 당국이  동해상으로 발사한 지대지 미사일 /합참 제공

합참 관계자는 5일 출입기자단 브리핑에서 “미사일을 4일 23시 강릉의 한 군 기지에서 동해상 특정 좌표를 겨냥해 쐈지만, 비정상 비행을 하며 뒤로 넘어갔다”고 말했다.

미사일을 동쪽으로 쐈는데, 서쪽으로 날아갔다는 것이다. 그는 “미사일은 군 기지 내 골프장 페어웨이에 비정상 낙탄됐다”고 말했다.

합참에 따르면, 미사일은 탄두와 추진체가 분리되며 지상에 떨어졌는데, 발사지점으로부터 탄두는 1km, 추진체는 1.4km 거리에서 발견됐다. 발견된 탄두와 가장 가까운 민가까지는 700m 거리였다.


현무 미사일이 표적 방향과 거의 정반대 방향으로 이탈하며 오발 사고가 발생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합참 관계자는 “추진체의 추진재가 금세 연소돼 큰 화재로 번지지는 않았고, 다행히 어떤 인명 피해도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다”면서 “다만, 사고 발생 이후 주민들에게 이번 사고가 훈련 도중 군 내에서 발생했고, 금세 안전 조치됐다는 점을 충분히 알리지 못해 놀라게 되신 점에 대해선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앞으로 적절한 조치가 이뤄지도록 각별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