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동원령 반대 시위에 수백명 구금…“푸틴 위해 총알받이 못해”
러 동원령 반대 시위에 수백명 구금…“푸틴 위해 총알받이 못해”
  • 이배순 기자
  • 승인 2022.09.25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정부가 고학력 화이트 칼라는 징빕에서 제외하는 등 부분 동원령을 내리자 반대 시위i를 벌이던 수백명의 시민들을 구금했다고 인권단체가 밝혔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부분 동원령에 반대 시위를 벌이던 한 남성이 모스크바에서 경찰에 연행되고 있다/AFP

25일(현지 시각) 인권감시단체 OVD-인포(info)는 부분 동원령 반대 시위로 이날 오전 1시50분 기준 러시아 33개 도시에서 796명이 이상이 구금됐다고 밝혔다. .

단체는 “더 많은 사람들이 구금됐을 수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에서 승인되지 않은 집회는 불법이고 군대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모든 활동도 금지된다.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30만명 규모의 부분 동원령을 발표한 21일 러시아 전역에서 1300명이 넘는 시위대가 체포됐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시위에 참여한 한 남성은 “나는 푸틴을 위해 전쟁에 나가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시위에 나선 한 70대 여성은 “젊은 사람들이 전선에 나가게 되는 것이 두렵다”고 했다.

한편 동원령으로 인해 러시아 곳곳에서 시위가 벌어지고 시민들이 해외로 탈출하는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푸틴 대통령은 처벌 규정을 강화했다.
푸틴 대통령은 자국 병력이 자발적으로 항복하거나 전투를 거부하면 최대 10년까지 구금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에 서명했다. 이는 지난 21일 부분 동원령이 발표된 직후부터 시행이 추진된 것으로 전해졌다.

징집 유인책도 제시됐다. 러시아 중앙은행은 동원령 대상 예비군에 대해 채무 상환을 유예해주도록 시중은행 및 대출기관에 권고했다. 동원 대상자에 대해서는 연체된 채무를 징수하지 않고, 압류된 모기지 주택에서 퇴거당하지 않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또 러시아군에 입대해 최소 1년 복무한 외국인에게 러시아 시민권을 부여하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