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부터 '코딩' 교육 초·중 의무적 시행
2025년 부터 '코딩' 교육 초·중 의무적 시행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2.08.24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시대 IT 인재 양성 위해 필수
교원 확보 제도적 뒷받침 미흡 지적도
교육부,수업 시수 늘지만 학생수 감소로 문제 'NO'

2025년부터 초·중학교 정보교과 수업 시수가 2배로 늘어나고, 코딩(컴퓨터 언어 프로그래밍 ) 교육이 필수화된다.

오석환 교육부 기획조정실장이 2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디지털 인재 양성 종합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정부는 디지털산업뿐만 아니라 각자의 전공 영역에서 국민 누구나 디지털 시대의 주인공으로 성장해 가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오석환 교육부 기획조정실장이 22일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해 25년부터 코딩교육을 실시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교육부는 디지털 시대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종합방안’에서 초·중등교육 단계부터 전 연령대에 걸쳐 디지털 역량을 키우겠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2025년부터 적용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정보교과 시수를 초등학교는 현행 17시간에서 34시간 이상으로, 중학교는 34시간에서 68시간 이상으로 편성하는 방안을 포함해 올해 안으로 확정할 예정이다.

초등학교에서는 놀이 중심 알고리즘 체험 학습으로 블록 기반 코딩 경험을 늘리고, 중학교는 기초원리를 이해시키는 학습을 통해 실생활 문제해결 중심의 코딩 교육을 실시키로 했다.

오석환 교육부 기획조정실장이 2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디지털 인재 양성 종합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오석환 교육부 기획조정실장이 22일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해 25년부터 코딩교육을 실시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고등학교에선 학생의 진로·적성을 고려해 학점제 형태의 다양한 코딩과목을 신설할 예정이다.
큭히 영재학교·과학고에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특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한편 영재학급도 2025년까지 70개로 늘릴 방침이다. 

하지만 매년 사범대학과 일반대학 교직과정, 교육대학원 등에서 배출되는 정보교과 교사는 약 500명에 불과한 실정이다. 현재 전체 중학교(3172개교) 중 정보교과 교사가 정원대로 배치된 학교는 1510개교(47.6%) 다.

따라서 정보교과 수업이 필수화되고 수업 시수도 늘어나게 되면 현재를 기준으로 볼때 교원 확보가 이를 따라가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에 교육부는 학기당 17주로 돼있는 운영 주수를 16주로 줄이고, 창의적 체험활동 등으로 편성된 시간을 활용하면 정보교과 수업을 2배로 늘릴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교육부 관계자는 “수업 시수는 늘지만 학생과 학급 수가 줄어드는 상황을 고려하면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