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어업피해 최소화 ‘보름달물해파리 구제’ 추진
고흥군, 어업피해 최소화 ‘보름달물해파리 구제’ 추진
  • 송진남 기자
  • 승인 2022.08.03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름달물해파리’ 독성 약하나 국지적 발생 인한 어획물 혼획 상승

상품가치 하락, 어민 “막대한 피해 입는 중”

어선 61척, 다목적정화선 1척, 지도선 1척으로 구제선단 구성
지난달 30일까지 구제 선단을 구성해 보름달물해파리 624톤을 구제 완료했다 (사진=고흥군 제공)
지난달 30일까지 구제 선단을 구성해 보름달물해파리 624톤을 구제 완료했다 (사진=고흥군 제공)

전남 고흥군(군수 공영민)은 득량만 일대 표층에서 산발적인 띠를 형성하고 유영하는 다량의 보름달물해파리 구제작업을 지난달 6일부터 30일까지 추진해 624톤을 구제했다고 3일 밝혔다.

보름달물해파리는 독성은 약하나 국지적으로 발생해 어획물과 혼획돼 상품가치를 떨어뜨리고 어구 손상 등 어민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히는 유해생물이다.

수온이 높아 부유유생은 작년대비 93% 증가했고 외해 출현 개체가 득량만 내만으로 지속적으로 유입돼 지난 6월 해파리 주의보가 발령되자 사업비 1억 9000만원을 확보해 보름달해파리 구제사업에 투입했다.

해파리 대량 출현에 따른 어업피해 최소화를 위해 해파리 구제선박 중 해파리 절단기 및 인망을 보유하고 있는 어선 61척, 다목적정화선 1척, 지도선 1척으로 구제 선단을 구성해 해파리 구제사업을 완료했다.

군 관계자는 “해파리 구제사업을 통해 어민들의 어업피해 및 피서객들의 피해 최소화를 기대하며 지속 가능한 어장환경 조성을 위해 어민들 예찰활동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