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남 전남도의원 “농산어촌유학 활성화를 위해 단기유학 도입 해야”
김진남 전남도의원 “농산어촌유학 활성화를 위해 단기유학 도입 해야”
  • 이형권 기자
  • 승인 2022.07.25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짧은 기간 유학으로 농산어촌과 다양한 관계를 갖는 기회 도입
김진남 전남도의원
김진남 전남도의원

 

김진남 교육위원회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순천5)은 전남도교육청 업무보고에서 전남 농산어촌 유학 관련해 '정주인구'가 아닌 '관계인구'에 집중해야 한다며 농산어촌 유학 활성화를 위해 단기유학을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고 25일 밝혔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지난 10일 '관계인구'의 등장이 농산어촌 마을을 변화시키는 동력원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관계인구'란 기존의 '정주인구'개념이 아니라 주민등록 주소지를 변경하지 않은 채 다양한 방식으로 농산어촌지역에 거주하는 등 지역과 관계를 맺고 교류하는 인구를 의미한다.

김진남 의원은 “젊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었던 제주도 한달살이도 기간이 지루해 ‘제주도 보름살이’ 와 같은 상품이 나오고 있다”며 “단기유학에 대한 부작용의 우려도 있지만 농산어촌 유학이 최소 6개월 이상부터 최대 5년까지 정착을 장려하는 것은 오히려 도시 학부모들에게 진입장벽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단기의 프로그램들로 도시민들이 다양하게 농산어촌을 접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농산어촌의 관계인구를 늘릴 수 있을 것이다”며 “곧 전면 시행을 앞둔 고교학점제와 같은 가칭 ‘농산어촌 학점제’와 같은 방안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조정자 교육국장은 “도시민들은 단기간 농촌 체험을 선호할 것으로 보이지만 잠시 머물기만 하려는 사람들에게 많은 예산지원 하는 것에 우려가 있다”며 “단기 체험형을 추가하여 투 트랙으로 운영하는 것을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