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尹 당선인 취임식 참석…文대통령 '만남 '관심'
박근혜, 尹 당선인 취임식 참석…文대통령 '만남 '관심'
  • 이배순 기자
  • 승인 2022.04.28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박 전 대통령 대구 사저 방문, 초청장 전달
전직 대통령 부인이나 유가족 등 초청 검토

박근혜 전 대통령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취임식에 참석한다.  

박주선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취임식 초청장을 전달하고 있다.
박주선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취임식 초청장을 전달하고 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27일 “박주선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이 지난 26일 박 전 대통령의 대구 사저를 방문해 윤 당선인의 친필이 담긴 친전과 취임식 초청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박 전 대통령은 초청장을 받은 뒤 “위원장께서 먼 길을 찾아오시고, 당선인께서 친필로 초청 의사를 밝혀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박 전 대통령은 “새 정부가 출발하는데 축하를 드려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현재 건강 상태로는 3시간 이상 이동을 하는 것이 부담스럽지만, 운동과 재활을 통해 잘 견뎌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참석 의사도 밝혔다고 했다.
이에 따라 취임식에서 문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의 만남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은 최근 취임식에 참석한다고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5일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고별 기자간담회에서 “5월 9일 오후 6시, 업무 마치는 퇴근 시간에 청와대에서 퇴근할 계획”이라며 “하룻밤을 청와대 바깥에서 보내고 새 대통령의 취임식에 참석한 이후 KTX로 지방으로 내려갈 것”이라고 밝혔다. 

취임준비위는 아울러 취임식에 전직 대통령의 부인이나 유가족 등 가족들을 취임식에 초청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현재 수감 중인 이명박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와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아들이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산하 기구인 국민통합위원회 정치분과 위원으로 위촉된 노재현 변호사, 고 김영삼 전 대통령의 손자인 김인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실무위원 등도 초청 대상자로 검토하고 있다. 

한편 준비위는 신라호텔에서의 취임식 만찬 진행과 관련, "취임식 만찬 예산 33억원은 이미 여야합의로 정기국회에서 확정된 것이기 때문에 '혈세낭비'운운 하는 것은 마땅치 않다"고 반박했다. 

박주선 위원장은 27일 오후 통의동 인수위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취임식에 외국 정상, 외빈의 만찬 장소를 청와대 영빈관으로 계획했지만 취임식 날 청와대가 개방돼서 국민의 품으로 간다. 영빈관에서 만찬을 진행하려면 경호문제 때문에 청와대 출입을 오후 이른 시간부터 제한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청와대 방문하는 시민에게 불편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청와대를 국민 품에 안기는 첫날부터 빛을 잃게 되는 결과가 될 수 있겠다 싶어 다른 장소를 물색한 끝에 신라호텔 영빈관으로 정했다”며 “주요 참석자 숫자 확정 안 됐고 만찬에서 드실 음식 결정 안 됐기 때문에 정확한 비용까지는 말하기 힘들지만, 청와대 영빈관에서 하게 되더라도 호텔 조리사 등의 출장비가 포함된다. 전부 감안해보니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만찬하면 청와대 영빈관에서 하는 거 보다 50만 원 추가비용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