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선 도전 김준성 영광군수 후보, '토석채취 부당 허가“ 검찰 수사
3선 도전 김준성 영광군수 후보, '토석채취 부당 허가“ 검찰 수사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2.04.21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金, 군수 취임 후 자신의 토석채취장 부당 허가
​​​​​​​허가받은 업체에 비상장 주식 고가 매도
감사원, 검찰에 금품수수 혐의로 고발조치
金,"검찰 조사 받은 적 없고,상대 후보 '마타도어'"불과

김준성 전남 영광군수가 2016년 특정 업체에 토석채취를 허가해주고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이 감사원에 의해 제기됐다.

검찰 로고

21일 감사원이 공개한 '2021년도 공직비리 기동감찰'에 따르면 2014년 7월 취임한 김 군수는 2016년 6월 영광군 특정 산지에 대한 토석채취를 B산업에 허가해줬다.

이 과정에서 김 군수는 B산업으로부터 산림보호구역 해제 신청을 받은 직후인 2014년 9월 산림보호구역 지정을 해제함으로써 B산업이 토석채취를 할 수 있도록 특혜를 줬다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해당 산지가 과거 김 군수 소유였다는 점에 감사원은 주목하고 있다.
과거 김 군수는 자신이 기업 설립을 통해 1997~2007년 토석채취 사업을 벌이다가 군수로 취임 이후 자신의 동서인 C씨에게 해당 사업장을 매매했고, 이어 C씨는 같은 해 B산업에 이를 전매하는 방식으로 부지를 매각했다.

김 군수는 본인이 설립했던 기업이 보유한 비상장 주식 5만4000주를 2017~2018년 두 차례에 걸쳐 B산업에 주식을 파는 과정에서 평가가치 대비 약 10배 이상인 5억4000만원에 팔아치움으로써의 매매차익을 남긴 것으로 감사원은 봤다.

감사원은 김 군수와 관련해 "사업용 토석채취가 불가능했던 산지에 토석채취를 부당하게 허가해주고, 허가받은 업체에 비상장 주식을 고가에 매도하는 방식으로 금품을 수수한 혐의가 있다"고 판단했다.

지난해 11월 감사원은 김 군수를 금품수수 혐의 등으로 대검찰청에 수사를 요청한 바 있다.

한편 이번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경선 예비후보로 나서 3선에 도전하고 있는 김 군수는 "감사원 감사를 받은 것은 사실이다"며 "지난해 11월 부터 검찰에서 수사를 하고 있지만 자신은 검찰 조사를 받은 적은 없으며 ,이는 선거를 목전에 둔 상대후보의 마타도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